검색어 입력폼

수학교육에서 정보처리이론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보처리이론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정보처리모델 : 이해의 촉진

Ⅱ.본론
1.정보저장소
1.1감각기억
1.2작업기억
1.3장기기억
2.인지과정
2.1주의집중
2.2지각
2.3시연
2.4부호화
2.5재생과 재인
2.6망각
3.초등학교 교실에 적용하기
3.1기억장소에 대한 이해를 교실에 적용하기
3.2인지과정에 대한 이해를 교실에 적용하기

Ⅲ.결론
-정보처리이론으로부터의 시사점

본문내용

1.1감각기억(sensory register; buffer, iconic memory)
감각기억은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자극이 처리될 때까지 정보를 잠시 유지하는 정보 저장고이다. 감각기억에 보관되는 자료는 “전혀 조직화 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며, 기본적으로 사물이나 사건의 복사본”이다. 감각기억의 용량에는 거의 한계가 없다. 그러나 처리가 곧바로 시작되지 않으면 기억의 흔적은 사라진다. 감각기억은 시각의 경우 약 1초동안 청각의 경우 약 2초정도 유지된다.
눈앞에서 손가락을 빠르게 흔들어보자. 손가락이 움직임에 따라 손가락 뒤에서 끌려 오는 ‘그림자’를 희미하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그림자’는 시감각기억에 잠시 저장된 손가락의 모양이다. 마찬가지로 공사장을 지나다 “쿵”하는 소리를 듣는 경우 이 소리가 귓속에서 머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소리가 청감각기억에 일시적으로 저장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각기억은 다음 저장소인 작업기억으로 정보들을 이동시켜 준다.

1.2작업기억(working memory)
역사적으로 단기기억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작업기억은 개인이 정보를 처리하는 동안 정보를 유지하는 정보 저장고이다. 작업기억은 정보처리체계에서 의식적인 정보처리과정을 반영하는 기억저장소이다.
➀작업기억의 한계
작업기억은 한번에 약 7개 정도의 정보만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비교적 짧은 시간(성인의 경우 10초에서 20초정도)동안만 그것을 유지할수 있다. 이러한 작업기억 용량의 한계는 교수와 학습에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Ⅲ.결론
수학과 교수-학습에서 정보 처리 이론으로부터의 시사점을 찾아본다면 다음과 같다.
수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기억해야 한다.
수학적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해서는 리허설 (예행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학적 지식이 의미있게 이해되고 저장되기 위해서 리허설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장기기억에서 개념적 지식이 잘 조직되고 구조화될 수 있도록 서로 관련된 개념들 사이의 위계화를 지을 필요가 있다.(네트워크)
학생들은 스스로의 수학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지금까지 정보처리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정보처리 이론은 형태주의 이론가들이 확인하려고 했던 인지과정을 더 자세히 기술하였다. 정보처리 이론은 교실학습에서 부호화와 의미 구성에 작용하는 과정을 확인한 것은 이러한 과정을 지원해 주는 수업을 설계하고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가르치는 것이

참고 자료

강지형 외,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2004년
허승희 외,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현사 , 2004년
박혜향, 『박혜향과 함께하는 수학교육론 이야기』, 열린교육, 2009년
오만록, 『교육심리학 제 2판』, 교육과학사, 2008년
Margaret E,Gredler,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5판』, 아카데미 프레스, 2006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