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활동에있어서, 블로그의 효과 설명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1366명의 블로그 사용자의 흥미를 끈 2004년 대통령 선거 동안의 온라인 조사를 기초로 했으며, 이 논문은 전통적 대인 관계의 토론의 효과뿐만이 아니라 정치 활동을 촉진 하는 블로그의 잠재적 능력도 설명한다. 이 논문의 결과는 정치 토론과 연결하는 온라인 매체의 다른 규칙들을 보여준다. 블로그에 대한 신뢰은 정치 활동과 정치 지식에 약간의 영향을 가졌었지만, 그것은 정치 참여에 대한 감정들을 증가 시켰다.

목차

개요

소개

문헌 평가
차별적 이익 모델: 대인간의 토론의 알맞은 효과
차별된 이익 모델 그리고 인터넷
다방면에 걸친 공간 같은 Blogosphere
연구 질문과 가설

방법
가변적인 정치적 활동의 의존물
개인의 가변성
개인 간의 논문과 블로그의 신뢰
온라인 매체 신뢰
관습적인 매체 신뢰
경향
인구 통계
자료 분석

결과
응답자의 단면도
차별적인 이득 모델
대인간의 토론
블로그 신용
토론 그리고 결론

본문내용

문헌 평가

차별적 이익 모델: 대인간의 토론의 알맞은 효과
대인간의 대화는 일관되게 정치 대화 조사의 근본적 구성요소 중 하나였다. 앞선 연구들은 뉴스 매체 메시지가 자동적으로 사람들을 정통한 시민들로 바꾸지 못하는 간단한 약점을 발견했다. (Chaffee&Shleuder, 1986, Mcleod & Mcdonald, 1985). 오히려, 뉴스매체의 정치적 효과들은 다른 사람들과 정치 쟁점에 대하여 대인간에 토론을 하는 것에 의존하였다. 예를 들면 Robinson과 Lery는 정치 뉴스에서 대인간의 토론은 뉴스 매체를 통해 정치 정보를 체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뉴스 지식의 예언자임을 발견했다. 마찬가지로, Scheufele(2000)은 뉴스 매체의 사용은 정치적 말하기와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더 자주 높은 수준의 정치 지식과 정치 참여가 보고되는 것과 중요하게 연관되어 있던 것을 발견했다.
최근, Scheufele(2002)는 정치의 대인 토론이 정치 참가에서 대량 전달 매체(매스 미디어)의 알맞은 효과가 되고 정치 사건이 건강하게 그리고 기능적 민주주의 열쇠가 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가진 차별적 이익모델을 제시했다. 주요 논쟁은 뉴스 매체의 메시지의 정치 효과들이 대량 그리고 대면적 대화의 상호작용 효과에 의존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정치상의 대인 토론은 시민들의 정치지식이나 참여의 뉴스 매체의 효과를 알맞게 할 수 있다.
다른 연구자들은 또한 대량 매체의 정치적 효과의 이해에서 대면적 대화의 중요한 역할을 논의했다. Chaffee(1982)는 ‘종합적 경쟁’을 제안했다. 이것은 집중성 있고 서로 보충이 되는 관계의 대량 그리고 대인간의 채널들 사이를 나타낼 것이다. Mcleod와 동료들(1979) 또한 매체가 선거 캠페인동안 대면적 토론과 정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Roger(2003)은 대량 매체의 강력한 효과는 매체 메시지가 사람들 사이의 대인적 대화를 자극할 때 찾을 수 있었단 ‘인터미디어(다양한 매체를 동시 이용한 복합 예술) 과정’을 제안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