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식증 진단 및 검사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궁내막증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사진도 많고 유용하게 잘 정리 해놓았습니다.

목차

1.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2. 자궁내막증식증(endometrial hyperplasia)
3. 자궁선근증(uterine adenomyosis)
자궁 건강 지키는 9가지

본문내용

1. 자궁내막증(endometriosis)

① 정의 : 자궁 밖에 자궁내막조직이 존재하는 것으로, 주요 착상 부위는 내장과 복막이다. 자궁내막증은 골반장가의 작은 병소에서부터 난관-난소 구조를 변화시키고, 장ㆍ방관과 요관에 광범위한 유착을 일으키거나 난소 자궁내막 낭종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생식연령기 여성의 7%에서 일어나며 골반통과 불임여성의 20~90%에서 자궁내막증 발생이 보고되었다.
자궁내막증은 주로 생식연령기의 여성에서 발견되지만, 사춘기 여성, 호르몬 대치요법을 받는 폐경 후기 여성에게 보고 되어왔고, 난관결찰을 한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증의 빈도는 3~43%에 이르렀으며, 인종ㆍ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여성에게서 발견된다.

② 관련요인
ㆍ유전적 요인 - 직계가 자궁내막증인 경우 발생빈도는 7배나 높다. 모녀관계에서 상대 위험률은 7.2이며,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의 일란성 쌍생아에서 75%가 발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궁내막증과 백혈구 항원 간의 관계뿐 아니라, 자궁내막증과 다른 자가면역질환(전신성 홍반성 낭창) 간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ㆍ면역학적 요인 - 월경혈 역류가 있는 여성에서 일반적이기는 하나, 월경혈 역류가 있는 모든 여성에서 자궁내막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에서 면역체계가 변화될 수 있고, 이 때문에 골반강으로부터 자궁내막 세포의 면역학적 청소율을 낮출 수 있어서 자궁내막증 발생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③ 원인 : 에스트로겐 의존성 질환으로 자궁내막증의 조직 생성 대표적인 이론
1) 자궁내막이식이론 - 1920년대 Sampson이 제안한 이론으로, 자궁내막증이 월경동안 난관으로의 역류로 자궁내막세포의 이식ㆍ착상에서 기인된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실제로 자궁내막증에서 여성의 70-90%는 월경시에 월경혈이 역류하는데 다시 말하면 월경혈이 질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될 뿐 아니라 일부가 나팔관을 통해 골반 내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월경혈의 역류는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이 없는 여성보다 발생률이 높다. 이때 자궁 내막 조직이 월경혈과 함께 골반 내로 흘러들어 간 뒤 골반에 자궁 내막증이 생기게 된다는 가설이다. 월경주기가 짧고 월경기간이 긴 여성에서 월경역류의 가능성은 더 크며, 이 때문에 자궁내막증의 위험률이 더 높다.
2) 체강상피화생이론 - 체강상피세포가 자궁내막조직으로 변형되어 자궁내막증이 발생된 다고 설명하는 이론.
3) 유도이론 - 원칙적으로 체강상피화생이론의 연장으로, 내인성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 유도된 미분화된 복막세포가 자궁내막조직으로 발달하여 발생한다는 이론.
에스트로젠 치료를 받은 남성에서의 자궁내막증이 보고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체강상피 가 모종의 자극에 의해 자궁내막세포로 변형되어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제시 됨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