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후기인상주의 풍경화(세잔, 고흐, 고갱)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후기 인상주이의 대표적인인물 세잔, 고흐, 고갱의 시대적배경과 포현의 특징 작가소개 그리고 대표적인 작품소개 등을 썻습니다.

목차

※ 시대적 배경
※ 표현의 특성
※ 작가소개
※ 작품소개

본문내용

※ 시대적 배경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 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물질적 객관법으로 나왔다고 볼 수 밖엔 없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가 지닌 순간성 포착 직성과 자동적이고 반복인 것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을 로저 프라이드 는 `후기 인상주의`라고 표현했다.


※ 표현의 특성

후기 인상주의는 인공적인 조건아래 사람이나 물체를 표현하는 수단을 발견이라는 주장을 단지 둥글고 입체적인 인상을 주기위해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점차적으로 변화를 주는 수법을 사용했고, 물체를 옥외에서 밝은 빛 아래에서는 실내와 같이 둥글거나 입체감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이렇게 보아야 한다.`는 선입관을 버리고 자기 자신의 눈을 믿고 옥외에서 자연을 보면 자기 고유색채를 가진 각각의 대상이 아니라, 나 아니 우리의 눈과 마음의 깊이에서 어울려서 밝은 색조의 혼합 을 본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따라서 자연의 광선에서의 색채, 움직이는 형태의 처리문제를 다루며 세부보단 전체의 효과에 신경을 쓰면서 재빨리 화폭위에 직접 색채들을 칠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부분의 묘사가 아닌 일상생활의 한 장면의 진정한 작품이 된다. 빛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의 색은 같은 색이 아니기에 모네는 같은 곳에서 건물을 수십번 그리면서 빛이나 계절에 따라 보이는 걸 잘 나타내주는 화가이다.
19세기말에 사회적으로 분석적 과학정신에 반해 종합성을 내면적에 대한 동경의 풍조가 부각되어 세잔, 고호, 고갱등의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들이 이들이며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들은 후기 인상파로서 자연묘사가 아닌 작가의 주관적 표현이므로 자연의 추상화라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