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민지근대화론과 그 비판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민지근대화론과 그 비판 A+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민지 근대화론
1-1. 중진자본주의
1-2. 내재적 발전론 (자본주의 맹아론)비판
1-3. 경제성장과 그 역사적 조건
1-4. 총체적 시각과 연속설
1-5. ‘수탈과 저개발’보다는 ‘수탈과 개발’
1-6. 식민지적 근대의 의미와 식민지의 실상 규명 문제
2. 식민지 수탈론
2-1. 일제 식민지 정책과 ‘근대화’의 검토
2-2. 일본의 한국사회 정체성론과 그 비판
2-3. 한국 ‘근대화’를 저지시킨 일제 식민지 정책
2-4. 광복 이후 한국 사회와의 연관성
3. ‘식민지 수탈론’과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의 경과와 문제점
3-1. 논쟁의 경과
3-2. 논쟁을 통한 문제점들
3-2-1. 식민지 근대화론의 문제점
3-2-2. 식민지 수탈이론의 문제점
4. 신근대사회의 모색
4-1. ‘식민지적 근대’의 설정과 장기경제통계의 활용
4-2. 장기근대사론의 제시
4-3. 근대성론 중심의 논쟁점 전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현재 20세기를 특징짓던 이데올로기와 냉전체제가 사라지고 새로운 질서가 구축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또한 달라진 세계관과 행동 양식의 많은 변화는 새로운 사회에 대한 희망적 기대를 불어넣어주는 동시에 더욱 치열해진 국가 간 경쟁과 민족적 갈등으로 인해 또 다른 불안과 긴장을 가져다주고 있다. 한국사회 역시 광복 60년간 엄청난 사회 변동과 발전을 겪었다. 이 변동의 과학적 현실진단과 바람직한 미래 창조를 위해서는 반드시 역사적 고찰, 사회사적 성찰이 필요하다. 또한 광복 이후의 역사만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의 역사에 대한 과학적 고찰 역시 필수적이다.
광복 후 한국사회의 구조를 거시적으로 짓눌렀던 남북 분단, 미군정 통치, 한국전쟁, 군부 독재 통치, 남북 대립, 혁신세력 학살, 친일세력 재 대두, 일본의 영토 침탈 시도와 한국역사 왜곡, 과거사 청산 문제, 민족 통일 문제 등 전 국민의 가장 큰 관심 문제가 일제 강점기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을 하지 않고서는 조금도 제대로 이해될 수 없다. 한국 민족사에서 일본 제국주의 침략자들이 한국인들에게 가한 살인 만행, 착취와 고통은 글과 말로 다 표현하기 어려운 정도이며, 한국의 근대화와 발전을 근원적으로 저지한 폐해는 이루 다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오늘날 한국민족이 모두 큰 고통을 받고 발전의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는 남북분단도 캐어보면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 강점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그런데 최근 일본자본이 대거 국내에 침투하여 연구비를 공급한 것과 관련되어, 일부 인사들 사이에서 일본 제국주의가 1910~1945년의 식민지 강점기에 수행한 식민지정책이 한국을 ‘근대화’시키고 ‘개발’시켜주었다는 소위 ‘식민지근대화론’과 ‘개발론’이 머리를 들어 보급되고 있다. 각종 인맥과 연구비 제공의 연결망을 조직하면서 “한국은 구한말에 스스로 자주 독립할 능력은커녕 저절로 무너지게 된 나라로, 일본이 한국인의 요청에 따라 떠맡아서 ‘개발’시켜주고 ‘근대화’시켜준 ‘혜택’을 베풀었다”고 이른바 ‘식민지근대화론’을 수출하여 보급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상인, 「‘식민지 근대화론’논쟁의 제 문제와 전망」, 『경일대학교논문집』, 1999.
이수빈,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연구사적 접근」, 동국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9
이윤미, 「식민지근대화론 논의의 성격과 그에 대한 교육적 이해 및 비판」, 『한국교육사학』제23권 제1호, 2003. 8.
신용하, 『일제 식민지 정책과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문학과 지성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