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재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피아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재를 찾아내어 분석하고 정리하였습니다.
(동화책 그림과 해석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제목 - 동물팬티
◆ 내용요약
◆ 나의 해석

제목 - 꿈속에서 나는 -
◆ 내용요약

◆ 나의 해석

본문내용

◆ 내용요약
제목 - 동물팬티
우아, 이게 다 누구 팬티지? 커다란 고릴라는 팬티도 커요, 조그만 개미는 팬티도 애걔! 멧돼지 팬티는 -(중략)- 동물들이 서로 자기 팬티를 뽐내요. 누구 팬티가 제일 예뻐요? 문어가 일등이에요. 왕관 대신 팬티를 머리에 썼어요.

◆ 나의 해석
이 동화책은 전조작기(3-6세)에 해당한다.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이 습득한 언어와 대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되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다.
동물들의 특성에 따라서 동물들의 팬티를 설명하였다. 그것은 바로 동물의 특징과 동물들이 입은 팬티를 연관시켰으므로 아동들에게 더 쉽고 재미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스컹크 팬티에선 방귀 냄새가 폴폴!” 이 부분에선 스컹크는 지독한 냄새를 내는구나 하고 알 수 있고, “카멜레온 팬티는 색깔이 변해요.” 부분에선 카멜레온은 주위 환경에 맞춰 색을 변화시키는 동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비록 소재는 간단했지만 아동들에게 더없이 쉬운 내용이다. 더구나 팬티라는 개념보단 기저귀라는 개념으로 생각되겠지만 특히나 배변 훈련을 하고 있는 아동에게 “동물들도 예쁜 팬티를 입었으니 OO이도 기저귀 대신에 예쁜 팬티 입어볼까?” 하며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하마의 주머니 속 물건들을 알아보며 사물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