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문제 비판 - 개인주의의 심화에 따른 물질주의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사회문제 비판 - 개인주의의 심화에 따른 물질주의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사회는 지난 40년간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뤄내었고 정치적으로도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있지 못하는 듯이 보인다. 사람들은 급격한 사회 변화 속도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으며, 사회의 각종 변화에 맞물려 사람들의 의식과 가치관은 변화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한국의 오래된 공동체주의 문화와 다르게 급격한 산업화의 결과로써 개인주의적 성향이 빠르게 성장하고 확산됨과 동시에 그것이 한국의 여러 세대에 걸쳐서 과연 물질주의적인 성향의 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서의 개인주의적 성향과 물질주의의 확산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를 하도록 하겠다.

2. 본론
개인주의란, 국가나 사회보다 개인이 어떠한 식으로든 우선한다는 사상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이러한 개인주의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근대화 이전 시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현상이다
그 이유는 물질문명의 급격한 확산으로 인해 시장은 산업화되었고, 무한경쟁 시대라 불리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지 않으면 현대 물질 사회에서 생존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지배하기 때문일 것이다. 결국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개인주의화 된 이유는 물질적 이유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