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효의 문학사적 의의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직접 책을 찾아서 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시대적 배경과 불교.

3. 원효의 주요 사상.

4. 원효의 문학.

5. <법화경종요서>와 원효

6. 문학사적 의의

*참고*

본문내용

1. 들어가기.
고대의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필요하게 되고, 불교의 “모든 중생은 불성을 가졌다”는 명제는 적절한 것이었다. 또한 그 명제와 현실의 괴리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두고 많은 논설을 편 시기가 되었는데, 여기에 원효스님은 큰 기여를 하신 분 중에 한분이다. 큰스님으로 실천신앙인이었으며, 대저술가로서 위대한 사상가였다. 그는 신라불교의 새벽을 밝혔을 분만 아니라 생사를 한길로 벗어난 일체무애인(一切無碍人)이요 대자유인으로서, 무애행으로 천촌만락을 누비며 서민 내지 대중에게 다가섰던 분이다. 한 사람의 중생이라도 제도하지 않는 한 성불하지 않겠다는 불퇴전의 보살도정신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던 분이다. 원효의 사상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떠한 의미로 다가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시대적 배경과 불교
원효 당시의 신라 불교는 이미 전래된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그 세월 동안 신라의 불교는 그 단시 신라의 정치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면서 발전하여 독특한 양상을 이루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우선 처음으로 신라에 받아들여지고 기능을 한 것은 업설을 바탕으로 한 인과설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고는 그 이전의 무교적 사고방식을 대체하며서 세계와 인간의 일을 설명하는 새로운 원리로 자리 잡았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대체는 무교적 세계관에 의해 지지받고 있던 기존의 권위를 해체하는데도 기여하였다. 당시 신라는 본래의 왕족에 대신하는 이계 왕권이 등장하여 본 계의 왕권을 누르고 정통성을 확립해 가던 시기였다. 자연 불교의 업설 등은 무속적 세계관을 해체하면서 그 무속적 세계관에 의해 하늘에서 내려온 고귀한 혈통이라는 것에 의해 권위를 부여받고 있는 본 계 왕실의 권위를 해체하는 것이다. 아울러 현실의 왕권을 불교의 전륜성왕이라는 불교를 옹호하는 세속의 지배자에 대응시키므로써 그 권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원효탐색 / 고영섭/ 연기사, 2005
원효의 사상과 그 현대적의미 / 김형효 외 5명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한국문학사상사/ 곽정식/ 신지서원,1998.
한국고전비평/ 김경수 ․ 김성룡/ 도서출판 역락,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