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문제 - 현재 한국사회의 개인주의와 물질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사회문제 - 현재 한국사회의 개인주의와 물질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
1. 개인주의의 개념
2. 물질주의의 개념
3. 탈물질주의의 개념
4. 현재 우리 사회 내의 개인주의와 물질주의의 원인 및 현황 그리고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며

개인주의는 일반적으로 개인과 개인이 사회라는 큰 틀 안에서의 관용과 타협, 타자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추구한다. 즉 쉽게 말해 개인주의를 지향하는 사회란,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인이 그 자체로 우선시 되는 사회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사회 역시 이러한 추세에서 결코 비켜서 있지 않다. 과거 다분히 집단주의적인 성향이 강했던 한국사회 역시 급속한 사회의 변화 및 발전양상과 더불어 나타난 개인주의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1970년대의 한국인들의 개인주의 성향에 대한 홉스테드 교수의 조사와 2002년 오이스만 교수의 조사에서의 결과의 변화양상은 이를 단적으로 대변한다. 즉, 한국사회에서의 개인주의도 그 정도가 날이 갈수록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한국 사회에서의 개인주의가 그 본연의 모습이 아닌, 왜곡된 양상으로 번져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사회 구조의 불완전한 체계 성립과 더불어 한국인 정서 내부의 물질지향적 정서가 시장경제체제 하의 잘못된 시장주의 혹은 상업주의와 결합되어, 오늘날 심화되고 있는 개인주의 역시 이러한 것들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즉, 한국에서의 개인주의와 물질주의에 종속되어 잘못된 방향으로 확대재생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인주의와 물질주의의 왜곡은 한국 사회 내의 이른바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소외된 계층을 사회의 구조 내에서 더욱더 점차적으로 분리시키고 있으며, 이는 사회통합에 상당한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의 시장경제체제 하의 자본시장과 사회구조는 이러한 부정적 개인주의 및 물질주의가 심화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는 이기심에 기반을 둔 지나친 자기중심주의로 이어질 것이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소외계층은 더욱 기존 사회에서의 이탈을 경험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이는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하고 건강한 통합을 가로막게 될 것이다. 따라서 상업주의에 종속된 부정적 개인주의와 물질주의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유발하는 각종 부정적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기제로서의 ‘탈물질주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또한 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통합에 관한 전반적인 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현재 우리 사회 내의 개인주의와 물질주의의 양상은 어떠한지, 그리고 그 영향과 문제 나아가 대안에 대해 한 번 고려해 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