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교육의 역사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스라엘의 기독교교육 시작부터 현재 우리나라까지

목차

1. 구약시대의 종교교육
2. 신약시대의 종교교육
3. 중세시대의 종교교육
4.종교개혁과 기독교 교육
5. 근세시대 기독교 교육
6. 주일학교 운동과 기독교 교육
7. 프로테스탄트 교육과정의 변천하는 여러 유형들
8. 한국의 기독교교육사(출처.네이버 펌)
9. 주요한 교육 사상가

본문내용

우리가 기독교 교육의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과거로부터 전래되어 온 기독교 교육에 대한 지혜와 그 유산이 오늘의 상황에 어떻게 조명되었는가? 그리고 그것들이 앞으로 어떻게 방향지어져 발전해 가야할 것인가?를 점검하고 그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데 있다고 하겠다. 기독교교육론, 오인탁·은준관·정웅섭·고용수·김재은 편저,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90년, p.123
일반적으로 역사란 단순한 과거의 사실이 아니라 해석된 과거 사실이다.
이 말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과거 사실을 보는 역사가의 관점 문제이다. 많은 사실 중에서 ‘어떤 특정한 사실을 선택한 역사가의 관점’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고 ‘역사가의 해석의 관점’이 더 실제적으로 작용한다.
다른 하나는 단지 과거 사실을 기록하는데 머물지 않고 오늘과 내일의 인간다운 삶의 지평을 제시하는데 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순수 객관적 과거 사실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해석된 사실만 존재할 뿐이다.
일반적으로 역사를 볼 때 역사가의 관점과 그 역사가가 서 있는 삶의 지평을 보아야 한다. 그것을 바로 보지 못하면 역사는 ‘사실’이라는 의미에서 도리어 사실을 왜곡하고 ‘왜곡된 사실’은 인간의 삶을 왜곡한다.

<중 략>

1594년 학교를 경영하던 수도원과 교회들이 종교개혁의 와중에 쇄락하여 학교붕괴직전에 있었다. 이에 루터는 새로운 교육의 필연성과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은 부모의 과업이다. 그는 마태복음 19장 14절에서 어린이는 하늘나라 상속자라고 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자녀들에게 유아세례를 베풀고 기독교인으로 성장하도록 하여야 하는 부모의 책임을 강조하였다.
둘째, 교육은 국가의 과업이다. 자녀들은 바른 신앙과 바른 지식에로 교육해야하는 의무가 부모에게 있는데 이것이 실패하고 있기에 어린이를 그대로 버려 둘 수는 없다. 따라서 다른 교육적 주무관청이 부모를 대신에 자녀교육의 과제를 떠맡아야 한다. 이에 국가가 학교를 조직하고 제도화하여야 할 과제가 있다.
셋째, 인본주의적 도야는 필요하다. 루터는 고전어를 중심으로 한 인문교육인 인본주의적 도야를 통하여 기독교의 문화가 가장 잘 보전되고 발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