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의 사회적 의의,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언어와 상투어 문제, 언어와 문화 심층 분석(언어의 사회적 의의,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언어와 상투어 문제, 언어와 문화, 보편성, 개별성, 언어문화, 상투어)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언어의 사회적 의의,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언어와 상투어 문제, 언어와 문화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언어의 사회적 의의

Ⅲ.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1. 보편성
2. 개별성
1) 다음절어 대 단음절어
2) 개념어의 빈약
3) 교착어 대 분석어
4) SOV 대 SVO 형
5) 전치사 대 후치사
6) 서술문과 의문문
7) 수식어의 위치
8) 관계사의 부재
9) 주어와 대명사의 생략
10) 단수, 복수의 애매성
11) 첨사의 부재
12) 동사 중심의 표현
13) 상황 중심의 표현

Ⅳ. 언어와 상투어 문제

Ⅴ. 언어와 문화
1. 언어 결정론-사피어 워프 가정(Sapir-Whorf Hypothesis)
2. 언어 무관론
3. 언어가 갖는 상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 ‘국어문화론’이라는 이름으로 민현식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러나 ‘언어 문화’라는 용어가 언제, 누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아직 ‘언어 문화’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정립되었다고 보기 어렵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 문화에 대한 기존의 정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박갑수 : 언어에 의해 형성된 문화인 ‘문학’과 언어 배경으로서의 문화인 ‘언어예절과 단어와 문법에 투영된 언어 내용’이라 설명하고 있다.
(2) 서정수 편 : 언어와 문화
(3) 성기철 : 언어와 문화 사이의 상호 작용 실태, 그 배후와 결과 등에 관한 일련의 대상을 총칭
(4) 민현식 : 모든 문화에서 언어영역에만 나타나는 문화현상(언어영역에서 문화현상을 찾는 제한 관점)과 모든 문화영역에서 나타나는 언어현상(문화영역에서 언어현상을 찾는 포괄관점)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5) 조항록 : 언어에 투영된 문화적 함의, 언어를 통하여 산출되는 문화적 양상
‘언어 문화’에 대한 정의가 (1), (3), (4), (5)에서는 언어에 문화가 투영된 것으로 제시된 것과 달리 (3)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각각의 영역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Ⅱ. 언어의 사회적 의의
언어는 동질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하나의 총체는 아니다. 한 언어공동체 내에서도 사회와 지역의 편차를 원인으로 하여 여러 변이체들이 공존하고 있다. 언어를 추상적인 단일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했던 언어학에서는 Labov가 이러한 변이적 언어현상들도 언어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지적한 이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언어연구의 중심현상으로 등장하였다. 언어란 사회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상징체계이다. 언어와 개인의 관계는 사회와 개인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언어의 변이를 가능하게 하는 여러 변수들 중에는 사회적 신분, 소속, 민족, 연령, 직업, 지역 등도 있지만 성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

참고 자료

김종록(1997), 한국언어문화론, 영한문화사
김영순·백혜정(2001), 한국문화사
김방한·문양수·신익성·이현복(1984), 일반언어학, 형설출판사
언어 발달(2002), 서울 : 시그마프레스
이성구(1981), 언어지도론, 서울 : 동문사
한국사회와 언어사회학, 나남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