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조리 너비아니구이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조리 및 실습 과목중 너비아니구이 만들기 보고서 입니다.

목차

★ 고기구이의 역사
★ 설야멱
★ 고기양념의 용도별 기능
★ 고기 냄새 없애는 방법
★ 나라별 고기냄새 없애기
★ 간장의 종류

재료 및 분량
만드는 방법
주의·참고사항
결과·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고기구이의 역사
우리 민족이 고기를 구워먹는 요리법은 오랜 세월동안 수렵과 목축으로 생활해 오던 대륙의 북방민족에게서 유래한 것이다.
최남선의 각종 음식을 소개한 <고사통>을 인용하면 `강자`는 서북부 유목민족이었던 강의 고기찜을 뜻하고, `맥적`은 고구려의 전신인 부여계의 맥 종족이 즐기던 불고기를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이 맥적이 고구려로 계승되어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한 `불고기`의 원조가 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통일신라시대 이후 불교의 영향으로 육식을 금해 오다가. 고려 말엽 몽골족의 지배아래 들어가게 되면서 다시 육식을 즐기게 되었는데, 특히 몽골 사람이 많이 머물던 고려의 수도 개경에서는 맥적이 `설하멱적, 설리적, 설야적‘ 등의 이름으로 애용했는데 이것이 지금의 불고기로 이어지고 있는 것 이다.
불고기는 조리방법에 따라 미리 양념에 재웠다가 굽는 양념구이와 생고기를 그대로 썰어 소금을 뿌려 굽는 소금구이가 있고, 굽는 방법에 따라 숯불구이, 석쇠구이, 돌판구이, 철판구이로 구분하기도 한다.

★ 설야멱
설야멱(雪夜覓)은 소고기구이의 궁중용어이다. <수작의궤(1765)>에 기록되어 있는 설야멱의 재료구성을 보면 소고기 안심육 ․ 소고기 사태육 ․ 참기름 ․ 소금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재료구성상 소고기에다 소금과 참기름을 발라 불에 구운 음식이 설야멱이라고 볼 수 있다. <해동죽지(1925)>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 설야적은 개성부에서 예부터 내려오는 명물로서 만드는 법은 소갈비는 소 염통을 기름과 훈채로 조미해 굽다가 반쯤 익으면 냉수에 잠깐 담갔다가 센 숯불에 다시 구워 익히면 눈 오는 경루밤의 술안주에 좋은 고기가 몹시 연해 맛이 좋다.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dodram.cafe
http://blog.naver.com/120seoulcall

한국요리
-지구문화사
-윤옥희 지음

식품학
- 조신호, 조경련, 강명수 외 지음

조선시대의 음식문화
- 김상보 지음
- 가람기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