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전공 수업을 들을때 제출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열심히 준비하였기에 좋은 점수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 매스미디어의 충격과 개괄

Ⅱ. 본론
1. 매스미디어의 사전적 의미
2. 미디어가 현대사회에 끼친 영향 두 가지
3. 미디어가 부른 혼동 - 현실과 허구의 문제
4. `미디어 타자’의 존재 - 셜리번과 덴진의 이론
5. 매스미디어와 사회화 과정의 이중성 - 로버츠와 머레이 이론
6. 매스미디어 체험의 빛과 그림자
7. TV가 사회화에 미친 영향과 장단점

Ⅲ. 결론
1.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의 필요성
2.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방안 다섯 가지
3. 미디어를 교실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나의 고찰
4. 교실에 미리 적용해 본 전공교육의 미디어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미디어에는 제각기 요구되는 문해가 있고, 문해를 통해 자기표현의 수단을 획득하기도 한다. 그런데 현대 학교문화는 이러한 다양한 문해에 대해서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냉담하다. 오로지 학교가 지지하는 것은 ‘특수한 형태의 인지활동’인 것이다. 이 문제는 보기에 따라서는 일종의 교육지체(educational lag)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아니면 정의에 따라서는 문화화와 사회화의 갭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매스미디어를 접촉하는 개인은 미디어가 제시하는 암시된 ‘정보’를 해석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매스미디어는 영상이나 음악 등을 중립적인 ‘정보’로서 수신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해석하는 과정에서 수신자는 주체성을 발휘하게 된다. 그렇다고 할 때 매스미디어는 반드시 수동성을 초래하는 부정적인 문화장치만은 아니다. 오히려 미디어의 선택을 포함하여 수신자의 주체성이 더욱 발휘되는, 즉 주체적으로 ‘현실’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와 수단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