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터싱어 실천윤리학 제12장 우리는 도덕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 요약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피터싱어 실천윤리학 제12장 우리는 도덕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 요약문.

목차

제1절 문제에 대한 이해
제2절 이성과 윤리
제 3절 윤리와 자기의식
제 4절 삶은 의미를 가지는가?

본문내용

지금껏 우리는 몇몇 실질 문제들로 우리의 도덕당위성, 윤리목표수단으로써 정당한것은 무엇인가를 논의했다. 이것들의 결론들은 우리에게 우리는 왜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는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제시한다. 세상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부정/찬성하는 이들 외에 동의하나 행동을 바꾸지 않는 이들이 있다. 그저 의지문제인 이도 있겠지만 다음 의문에 대답을 구하는 이들도 있을 수 있다. 윤리적 결론이 많은 요구를 해온다면 우린 그에 신경쓸 필요가 있는가?
제1절 문제에 대한 이해
‘난 왜 윤리적으로 행위해야 하는가‘는 기존의 행위에 대한 윤리적 이유를 찿는 윤리 관점 내 질문과 다른, 일반적으로 전제되어있을 것 그 자체에 대한 물음이다. 이것은 심히 당혹스러운 것이라 학자들은 이가 논리적이지 않다 부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윤리가 정의상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 이를 받아들인 이는 실천적 문제가 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질문을 무의미화시켜서 좋은 이유가 될 듯 하지만 결국 윤리적 결론을 내릴 때와 마찬가지로 실제 문제 해결엔 도움이 안된다. 부자가 빈자를 도와야 함을 8장에서 옹호할 수 있던 건 1,2장의 내용-윤리판단 보편화 가능성은 개인 이익만 챙김을 넘어서길 요구하고 그에 영향 받을 모든 이를 고려하도록 만듬-때문이였다. 하지만 그것이 모든 개인에게 동일히 가장 중요하게 인식된다 할 수는 없다. 보편화되지 않은 이기적 원칙을 중요히 인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우선하는 원칙을 무엇이든 윤리원칙이 된다 한다면 사람들은 어떤 원칙이든 가장 중요시 할 수 있기에 모든 것이 윤리 원칙이 될 수 있다. 결국 윤리행위의 이유에 대한 질문을 무시함으로써 얻은 이점을 윤리적인 것은 어떤거냐란 질문에 특정결론논증으로 쓸 윤리판단의 보편 가능성, 타 특징을 견지불가하게 됨으로 잃는다. 윤리가 필연적 보편관점을 포함했다는 게 문제논의에 더 적합해 보인다.

참고 자료

피터 싱어, `실천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19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