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환경] 생태환경에 따른 환경친화적 건축의 의의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건축환경수업에서의 생태환경에 따른
환경친화적 건축의 의의에 대한 리포터입니다

목차

1. 환경친화적 건축의 탄생 배경과 역사적 의미
2. 환경친화적 건축의 개념과 목표
1) 생태건축( 독일, Okologisches Bauen, 1979)
2)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 1987)
3) 환경공생주택(Symbiotic Housing, 1991)

본문내용

1. 환경친화적 건축의 탄생 배경과 역사적 의미

지구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건축분야에서 환경보전을 주제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것이 환경친화적 건축에 대한 개발 노력이다. 이러한 환경친화적 건축운동이 태동하게 된 것은 건축사적 관점에서 볼 때 18세기 중엽 고전주의 이후의 건축양식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18세기 중반에는 기계문명의 발달과 폼페이유적의 발굴을 계기로 이전의 바로크 및 로코코 건축양식이 퇴조하고 그리스나 로마 건축에서 볼 수 있는 절제되고 엄격한 법칙과 명확한 공간질서를 추구하는 고전주의 건축양식이 태동하였다. 이러한 고전주의 건축양식은 뒤이어 역사적 건축을 보다 구체적으로 모방한 역사주의 건축양식으로 승계되었다. 나아가 역사주의 건축양식은 이후 자연에서 건축형태의 원형을 찾고자 하는 자연주의적 경향을 지닌 유겐트스틸로 발전하고 다른 한편으로 또 다른 기하학적 경향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초기합리주의의 두가지 흐름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후의 건축양식은 자연주의적 경향과 기술+문명지향적 경향의 두가지 흐름을 축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여기서 다루는 환경친화적 건축은 이후의 자연주의적 경향을 추구하는 흐름에서 유래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자연주의적 경향의 건축양식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연주의적 경향을 보여준 유겐트스틸은 20세기초반에 자연의 원초적, 신비주의적 생명력을 건축에 도입하여 자유롭고 추상적이며 기념비적 형태의 건축양식을 추구하는 표현주의로 발전하였으며 이후 건축물을 자연경관의 일부로 인식하면서 지역 고유의 풍토나 문화적 전통과 연결시키고자 하는 유기건축이 태동하게 된다. 이러한 건축적 경향은 다시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전통을 의식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띠면서 고유의 지역성(Genius Loci)에 관심을 집중시킨 전통주의 건축양식으로 발전하였고 다시 지역주의와 신표현주의 건축양식으로 전개되었다. 동시대적 건축경향으로 볼 수 있는 지역주의와 신표현주의는 건축과 주변환경과의 연계성이나 지역적인 전통에 대한 인식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후 1970년대 초반에는 석유파동을 계기로 서구사회의 고도 경제성장에 대한 한계를 인식하게 되면서 새로운 건축적 대안으로서의 환경친화적 건축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