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의 일생을 통해 본 한국 민속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 민속의 이해라는 시험 자료 입니다. 인간의 일생과 샤머니즘적 요소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A+자료이니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일생은 통과의례라고 한다. 즉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치르는 의례를 말하는데 이는 입사식에서 유래되었다. 통과의례는 임신, 출생, 100일, 돌, 성인식(입사식), 결혼, 상례(장례), 제례 등으로 요약 될수 있다. 먼저 탄생에서 한국 민속의 제의를 찾아보자. 임산부가 임신할 때 아이를 받는 사람, 이는 곧 마을에서 무당을 하는 사람으로 신격이라 할 수 있다. 무당은 아이를 낳을 때까지 지모신께 계속 빈다. 생산의 원조로 지칭되는 삼신할미는 원래 원조란 뜻, 할미가 아니라 뫼의 큰, , 중심을 표기한 것이다. 삼이라는 개념은 모두를 뜻하는 전부, 온, 완전과 의미를 같이 한다. 아기가 탄생한 후에 그곳엔 금줄을 친다. 짚은 왼새끼로 금기지역에 설치한다. 이는 곳 신적질서가 탄생한 공간으로 보고 성왕당, 당산마루, 성소와 같은 곳이다.



결론)
이로서 신화와 풍습에서 한국민속에 관계된 제의와 음식등을 찾아보았다. 한자가 들어옴으로서 한국민속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전통문화의 체험을 할수있는 시간이 적으며 이수업을 듣는 우리들조차 교수님의 입으로만 들을뿐 직접 보진 못하였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민속의 특징을 이해하고 좀 더 관심을 기울이며 우리것을 찾아야할 것이다.
즉 우리의 뿌리를 찾아가는 행위로 인해 존재의 본질을 찾고 인간은 영원한 존재라는점을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