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주, 부여 문화유산 소개하는 자료집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9 | 최종수정일 201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50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백제의 수도였던 공주와 부여에 있는 문화유산소개자료집. 문화유산 뿐만 아니라 관련된 자료들도 함께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목차

1. 백제
2. 공주
- 무령왕릉, 국립공주박물관, 공산성
3. 부여
- 부소산성, 정림사터, 국립부여박물관, 능산리고분군
※ 빙고문제

본문내용

백제의 건국과 성장
삼국가운데 하나인 백제는 기원전 18년에 한강 하류에서 건국되었으며, 서기 660년 사비도성이 나당연합군에 의해서 함락되기까지 충청도․전라도 지역과 강원도․경상도 일대를 678년간 지배했던 왕국이다.
백제가 한강유역 일대의 여러 성읍국가 들을 거느리는 연맹왕국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3세기 때부터이다. 고이왕은 율령반포, 관등제정 등의 제도정비를 통해 고대국가로서의 기반을 갖추었다. 백제 최대의 전성기는 근초고왕이다. 특히 근초고왕은 왕권의 강화와 담로제를 통한 지방 통제력의 강화를 기반으로 정복사업에 나서서 경기․충청․전라 3도의 전부와 낙동강 중류의 일부지역, 강원․황해 양도의 일부 및 중국 요서 지방과 일본열도에 이르는 큰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대내적 팽창과 발전 위에 근초고왕은 박사 고흥(高興)으로 하여금 서기(書記)를 편찬하게 하여 왕실의 권위와 신성성․정통성을 확립하였다.
침류왕대에는 불교를 공인함으로써 부족적 전통을 극복하고 확대된 영토와 강화된 왕권을 지지하는 고대국가 이데올로기를 확립하여 보편적인 세계관의 형성을 이룩하였다.

수도를 옮겨 국력을 강화하라....
침류왕 이후 백제는 왕위계승을 둘러싼 지배층의 내분으로 국력이 쇠약해 졌고, 고구려 장수왕은 이틈을 이용하여 백제를 공격하여 개로왕을 죽이고 왕도를 함락시켰다. 이에 백제는 웅진(공주) 천도를 단행하게 된다.
웅진 천도 후 즉위한 동성왕과 무령왕은 고구려의 군사적 압력을 물리쳤으며, 남제(양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선진 문물의 전래와 국제관계에서의 위치 확립 및 호남지역의 적극적인 개발을 통해 축소된 경제기반의 확대를 꾀하였다. 동성왕․무령왕대의 안정기반을 바탕으로 성왕은 백제의 중흥과 왕권강화의 목적으로 사비(부여)로의 천도를 단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