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영계 청소년을 위한 철학 에세이 요약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0원

소개글

강남의 S중학교 독서 평가를 위해 국어 전공자가 직접 요약한 자료입니다.
독후감을 쓰실 때 참고하시거나, 학교 독서 평가를 대비하기에 충분하리라 봅니다.
책을 직접 읽지 못하더라도 자료만으로도 내용 이해가 완벽하게 가능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진한 글씨나 밑줄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 하나, 청소년은 누구인가
* 둘 인간이란 무엇인가
* 셋 젊은 날의 고뇌와 번민
* 넷 본능과 이성의 싸움
* 다섯 사랑은 달콤한가
* 여섯 철학에 대한 편견
* 일곱 철학이란 무엇인가
* 여덟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 아홉 아는 것이 힘이다
* 열 아름다움에 관하여
* 열하나 인간은 말하는 존재다.
* 열둘 종교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 하나, 청소년은 누구인가
1. 청춘은 아름다워라 - 젊음은 싱싱한 꽃과도 같다. 그러나 젊음은 숱하게 많은 비바람을 이겨내고 탐스런 열매를 맺어야 할 꽃이기에 그만큼 고뇌도 많다. 청소년 시절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시기이면서도 또한 가장 불안한 시기이다. 봉식이는 중학생이 되어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결심하지만 친구들의 유혹 때문에 계속 흔들리는 자신이 밉다. 청소년의 시기는 질풍(疾風)과 노도(怒濤)의 시기이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 발달을 다음 여섯 단계로 나누고 있다.
(가) 고통과 처벌을 면하려고 규율에 복종하는 단계
(나) 보상과 보답을 얻기 위하여 행동하는 단계
(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하여 착하게 행동하는 단계
(라) 부모나 선생님이나 하나님 등의 권위를 존중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려고 행동하는 단계
(마) 법과 의무를 중시하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정하는 단계
(바) 자기 자신의 양심에 따라서 행동하는 단계 ‣ 청소년기는 (다), (라), (마)의 단계에 속함.
젊음이 알차고 힘차기에 허다한 고통과 고뇌로 몸부림치더라고 우리들은 ‘청춘은 아름다워라’라고 말할 수 있다.

2. 꿈 많은 사춘기 - 희완이는 중학교 2학년이 되면서부터 자기 자신이 몹시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하교 길에 마주쳤던 여학생의 모습이 자꾸 눈이 아른거리고, 아버지와의 대화는 물론이요, 식구들과 마주 앉아 이야기 하는 것이 어색하게만 여겨졌다. 사람이면 누구든지 희완이와 비슷한 갈등을 겪으며 성장하기 마련이다. 사춘기는 보통 열한 살부터 시작하여 열여덟 살까지 계속된다. 사춘기 신체의 특징으로는 여자에게 있어서 월경을, 그리고 남자에게 있어서는 정자의 산출을 말할 수 있다. 사춘기에 접어들면 소년은 1년에 키가 5센티미터 가량 그리고 소녀는 4센티미터 가량 쑥쑥 자란다. 보통 소녀들은 1년 내지 2년 소년들보다 사춘기를 빨리 맞이한다. 구슬이(중1)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책임감 있는 사람’을 가훈(家訓)으로 삼고 구슬이에게 가훈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구슬이는 다른 여학생보다 조숙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를 빨리 맞이하는 것은 그만큼 한 인간으로 빨리 성숙하는 것을 뜻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