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3대 방법론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08 | 최종수정일 2014.06.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회과학의 3가지 패러다임, 즉,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주의 각 입장에서 인간과 사회 및 과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서술하였다.

목차

서론
본론
1.실증주의 접근방법
2.해석주의 접근방법
3.비판주의 접근방법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과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에 비해 지식탐구 과정이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 뿐만 아니라 과연 객관적 지식이 존재하는가의 문제부터 시작해서 그것을 어떻게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는가에 이르기까지 과학적 방법 자체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 논란은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근본적 시각(패러다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비록 아직까지는 실증주의 패러다임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과학의 세 가지 큰 패러다임, 즉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주의 각 입장에서 인간과 사회 및 과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서술하겠다.

Ⅱ. 본 론

1. 실증주의 접근방법

실증주의는 19세기 초 사회학의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했던 콩트(Auguste Comte), 뒤르켐(Emile Durkheim), 밀(John Stuart Mill) 등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오늘날 사회과학의 주류적 위치에 있는 패러다임이다. 때로 논리경험주의, 후기실증주의, 자연주의, 행동주의, 또는 법칙발견모델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사회학의 구조기능주의이론, 경제학의 합리적 선택이론, 심리학의 행동주의이론, 그리고 교환이론 등 사회과학의 주요 이론들을 뒷받침하고 있다.

1) 사회적 실재 및 인간본성에 대한 시각

실증주의는 사회적 ‘실재’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사회현상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질서와 규칙에 의해 일어나며, 이러한 질서와 규칙성은 인간이 과학을 통해 발견하기 이전에 이미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있고 시대와 사회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이에 따라 사회과학의 목적은 이렇게 이미 존재하는 사회적 실재를 객관적 방법으로 밝혀내는 것이 된다. 실증주의적 시각에서 볼 때,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기이익을 추구하며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 존재이다. 또한 실증주의는 인간이 자연현상이나 타 생물체와 마찬가지로 외부의 자극에 대해 일정한 규칙성을 갖고 합리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라고 보고 있다
.

참고 자료

김환준 지음, 사회복지연구조사방법론, 나남, 2004
도날드 폴킹혼 지음, 사회과학방법론, 일신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