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설암 case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설암의 case입니다

목차

Ⅰ.서론 - 문헌고찰

Ⅱ. 본론 - 간호진단 (Nursing Diagnosis)

본문내용

Ⅰ.서론 - 문헌고찰
1. 구강암의 정의
앞쪽으로는 구순에서 뒤쪽으로 구개설궁과 혀의 앞쪽 2/3까지(설부 유곽유두까지), 상·하부 치조돌기, 후구삼각부, 경구개, 구강저부를 포함한 볼에 의해 이루어지는 공간이 구강으로 입술, 입안의 점막 등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국내 전체 두경부암종 등록환자의 약 30%를 차지하며 남자가 약 4배 많고 빈도는 설암, 구강저암, 후구삼각부암, 치육암, 경구개암, 협부암, 구순암의 순서입니다.

2. 종류
구순암, 구강저암, 협암, 구개암, 치육암 등이 생길 수 있고 혀의 육종과 설암이 발생한다. 병리조직학적으로 90%이상은 입안의 점막을 구성하는 편평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편평세포상피암입니다. 이외에 구강점막의 작은 침샘에서 발생하는 타액선암, 턱뼈나 안면부의 근육 등의 연조직에서 발생하는 육종, 구강점막의 입천장, 볼 점막, 잇몸 등에서 발생하며 검은 반점을 형성하는 악성흑색종, 드물게 림프종 등이 발생합니다.

3. 예방
1) 위험요인
구강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구강암의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음주, 바이러스, 방사선이나 자외선, 식습관과 영양결핍, 유전적 감수성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2) 예방법
생활습관이 구강암과 매우 연관이 깊다는 연구결과는 개개인의 생활개선을 통하여 구강암을 예방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구강암 예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흡연, 잘못된 음주습관, 자외선에 과다한 노출 등의 위험인자들을 피하기 위하여 금연, 음주조절, 태양에 과다노출 차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식습관 또한 강조되고 있는데 많은 연구들이 과일과 녹황색 야채, 비타민 A, C, E 등의 섭취가 구강암의 발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반면에 동물성 지방과 포화지방의 습관적 과도섭취가 구강암과 연관된 위험인자라는 보고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조절도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잘 맞지 않는 틀니나 오래 사용하여 닳아지고 날카로워진 구강 내 보철물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손상을 받는 구강점막 부위에서 발생한 상처가 구강암으로의 전환 가능성도 보고 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기적인 검진과 개선도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암의 발생과 관련된 원인과 발생 양상 등에 대한 지식과 정보에 관심을 갖고 접하여 암도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암 발생과 관련이 깊은 생활 습관들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영창의학서적(2006) “설암의 진단과 치료”
최신 임상 간호 매뉴얼Ⅰ,Ⅱ (2006), 현문사
정현철 외 (2008),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참고싸이트』
국립중앙도서관 http://www.nl.go.kr/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cms/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