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나금융그룹 카드사업 분사에 따른 조직재편방향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30%↓) 1,000원

소개글

하나금융그룹 카드사업 분사에 따른 조직재편방향

목차

Ⅰ서론

Ⅱ 하나카드 조직이 처한 상황
1. 카드업계에서의 현 위치
2. 핸리 민츠버그(Mintzberg, H)의 모형을 이용한 조직의 분석

Ⅲ 하나카드 조직의 문제점
1. 양적 조직문제
2. 질적 조직문제

Ⅳ 하나카드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처방
1. 우수 인적자원의 수급방향
2. 민츠버그의 조직유형을 통한 조직의 재편(증설)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009년 11월 2일, 하나금융에서 분사한 하나카드가 독자카드사로 공식출범하였다.
카드사업분사 이전 하나은행은 기존에 공동주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BC카드의 지분 15.83%를 보고펀드에 매각하고 독자카드사 출범의 모양새를 갖췄다. 공식출범 하루 전 하나카드는 2014년까지 회원 수 1천만명, 시장점유율 12%에 달하는 대형 카드사로 발돋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즉, 앞으로 5년 내에 국내 3대 신용카드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것이다. 회사 측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쏟아 붓는 ‘물량공세 영업’이 아니라 다른 카드사가 미처 보지 못하는 시장을 선점해 공략하는 등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이 같은 목표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조직체계 역시 함께 발표하였는데 본문에서는 이렇듯 새롭게 시작하는 하나카드라는 조직이 처한 현재상황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핸리 민츠버그(Mintzberg, H)가 분류한 다섯가지 조직유형을 중심으로 조직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신생된 하나카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론적 관점에서의 개선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Ⅱ 하나카드 조직이 처한 상황
1. 카드업계에서의 현 위치
하나카드는 십여년 간 (주)BC카드의 대주주 중 하나의 회원사로서 하나BC카드를 발급하고 BC카드의 결제시스템을 이용해 카드사업을 영위해 왔다. 긴 기간 동안 하나은행 카드사업에 대한 수익원은 BC카드 가맹점수수료에서 이분화된 발급사보전수수료와 카드론수수료가 대부분이었다. 이제 하나카드가 하나금융지주의 100%자회사로 분사하게 되었고, 하나카드에서 발급되는 신용카드는 ‘하나BC카드’가 아닌 ‘하나카드’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휴먼조직론(2008), 김병섭 외, 대영문화사
조직이론강의(1998), 박경원 외, 대영문화사
파이넨셜 뉴스 금융,경제면 2009.11.01
한겨레신문 경제면 2009.12.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