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한대의 경제와 사회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 한나라 경제와 사회 예여

목차

1. 한대의 경제
2. 한대의 사회

본문내용

1. 한대의 경제
한 초에서 문, 경제에 이르는 60 여년간은 피폐된 사회경제로부터 점차 회복과 발전을 하였으며 무제 때 이르러서는 번영을 이루었다.

1-1. 우경의 보편사용
한 대에는 우경 기술이 개량되어 소 두 마리에 사람 한 명이 일할 수 있게 되어 노동력이 향상되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소 대신에 말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마경과 우경은 중원지역에 이미 보편적이었다. 2우 3인의 우려 이외에 또한 2우 1인의 여경법이 있었으며, 산서 평육에서는 왕망시기 묘자화상전에서 2우 3인의 여경도가 발견되었다. 이런 여경법은 2우3인의 우려와 비교하면 중요한 진보이다. 무제 이후 변경지대에 대규모적인 사민과 둔전의 진해에 따라 우경기술 역시 서북에 전파되었다. 여경기술의 전파와 동시에 파종용의 누(씨뿌리는 수레)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서한 만기에 누는 이미 요양 일대까지 전파되었다. 이것은 요양의 한말 촌락유적지에서 철제 누족이 발견되어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1-2 농업 기술의 발전
무제 때에는 누거(씨앗을 뿌리는 수레)를 사용하여 파종하였으며, 고랑을 바꿔 가면서 파종하였기 때문에 지력을 회복할 수 있는 대전법을 채택하여 수확량을 늘렸다. 그리고 성제 때에는 범승지가 그의 농서에서 구전법을 제기하여 생산량을 더욱 늘리게 되었다.
대전법은 먼저 토지를 깊고 넓게 1척의 도랑을 파고, 이것을 ‘견’(밭도랑)이라 하였으며 견 앞에 높게 쌓아올린 곳을 ‘롱’이라 했다. 일무의 땅(폭 1보, 길이 240보)에 3견 3롱을 만들고, 종자를 견증에 파종하고 묘가 자란 후 제초하고 롱위에 있는 흙과 제초한 풀로 작물의 뿌리부분을 돋구워준다. 여름에 두둑의 흙을 모두 사용하여 견,롱이 평평해지면 작물의 뿌리는 더욱 견고해지며 풍한에도 잘 견딜 수 있다. 견,롱의 위치를 매년 교환하여 경작하면 지력을 회복할 수 있다. 대전법을 장안 부근에서 시험한 결과 무당 생산량은 다른 밭과 비교하여 1각내지 2각 이상이 초과되어 대단히 빨리 확산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