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타자를 보는 시선과 다문화 사회로서의 한국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직접 조사했어요

목차

1. 다문화사회 검토

2. 한국이 다문화 사회인가?

본문내용

1. 다문화사회 검토
다문화 사회를 검토하기 이전에 우선 다문화주의란 무엇인지 그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다문화주의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넒은 의미에서 다문화주의는 현대 사회가 평등한 문화적, 정치적 지위를 가진 상이한 문화집단을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믿음이다. 서구에서는 특히 교육과 관련하여 현대사회의 생활이 점점 더 복잡한 성격을 띤다는 인식 아래 여성 문화 등을 정규 교육 과정에 더 많이 포함시키려는 취지를 지칭하기도 한다. 캐나다의 철학자 테일러는 다문화주의를 문화적 다수집단이 소수집단을 동등한 가치를 가진 집단으로 인정하는 `승인의 정치`로 정의한다. 또한 다문화주의는 여러 선진국의 이민 집단이 가진 고유한 문화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다문화주의는 내적인 이국 취향을 통해 과거를 되살리거나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추구하기도 한다. 또한 외국의 요리나 음악, 패션 등의 소비로도 나타난다. 마르티니엘로는 이를 온건한 다문화주의 또는 가벼운 다문화주의라고 부른다. 이와는 반대로 온건한 다문화주의 내에 존재하는 피상적 다원주의를 극복하면서 민족 정체성 개념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정치적 논의를 강경 다문화주의라 부른다. 한편 단지 상품의 판매나 이윤을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거나 노동자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 기업 등에서 추진하는 것을 시장 다문화주의라 부르기도 한다.
단 문화주의는 이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는 하나의 국가나 민족이 하나의 문화를 가진다는 19세기적 가정에 입각한다. 국가나 민족의 강력한 동질성을 전제로 하는데, 실제로 단일문화 또는 단일민족국가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 10%도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한편 다문화주의와 종종 혼동되는 개념으로 문화적 다원주의라는 개념이 있다.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 논의가 활성화되기 이전에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던 개념이다. 이는 여러 집단이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면서 전체 사회에 참여하는 것을 지칭한다. 이는 단지 여러 집단이 공존하는 것만이 아니라 다른 집단의 문화가 지배적인 문화에서도 보유할 가치가 있다고 간주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