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현대사>미국사 최대의 정치 스캔들, 워터게이트 사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잘 부탁드립니다

목차

1. 머리말
2. 워터게이트 사건의 과정
3. 워터게이트 사건이 끼친 미국사회의 영향
4. 워터게이트 사건에 대한 여러 해석 및 평가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1970년대 미국인들에게는 경제 문제들이 커다란 관심사였지만, 1973년 초부터 시작된 놀랄 만한 상황의 전개, 즉 워터게이트 사건이 거의 전 미국을 사로잡았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1972년 6월 닉슨 대통령의 측근이 이에 따라 당시 대통령 닉슨은 닉슨의 재선을 위한 공작의 일환으로, 워싱턴의 워터게이트 빌딩에 있는 민주당 본부에 침입하여 도청 장치를 하려 했던 미국사 최대의 정치 스캔들로서, 이 사건으로 당시 대통령이었던 닉슨은 미국 역사상 최초로 사임한 대통령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장에서 이제,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강력한 대통령제를 가지고 있던, 세계 초강대국의 미국이 어째서 헌정 사상 최대의 위기인 워터게이트 사건을 겪게 되었는지 이 워터게이트 사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워터게이트 사건의 과정
(1) 워터게이트 사건의 발단
1972년 6월 7일, 워싱턴 디씨에 있는 워터게이트 아파트-사무실 건물을 순찰하던 한 경비원이 지하주차장과 건물을 연결시키는 두개의 문에 테이프가 붙여져 잠기지 않게 되어 있는 것을 목격하였다. 경비원은 테이프를 제거했으나, 삼십분 후에 다시 돌아 왔을 때 다시 붙여져 있었다. 그는 불법 칩입이 있었다고 판단하고 재빨리 경찰에 신고하였다. 그리고 경찰은 새벽 2시 30분에 있는 민주단 전국 위원회의 전화기에 도청장치를 설치하고 있던 5명을 체포하였다. 이들은 카메라를 소지하고 있었고, 서류 화일을 들쳐보고 있었다.
체포된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인 제임스 캑코드는 대통령 제선위원회의 안보 담당 조정관으로서, 전직 중앙정보원이었다. 나머지 네 명은 마이애미에서 온 반(反) 카스트로 쿠바인들이었다. 경찰에게도 알려져 있지 않던 다른 두 명은 침입당시 불법적으로 그 건물에 있던 사람들이었다. 한 사람은 하워드 헌트로, 대통령 재선위원회의 안보담당관이었으며, 한때는 중앙정보부 요원이었다. 또 한사람은 고든 리디라고 하는 백악관 국내문제담당위원회의 위원으로서, 전직 중앙정보부 요원이었다.
대중의 관심은 다음과 같은 의문에 쏠렸다. 이들은 민주단의 사무실에서 무엇을 찾아 내려고 했었는가? 이들은 전화를 도청하며 무엇을 얻으려고 했는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과연 누가 이들의 침입을 명령하였는가? 하는 문제였다.

참고 자료

이주영 [등]저 『미국현대사』 比峰出版社 1996
앨런 브링클리『 (있는 그대로의)미국사. 1 - 3 』휴머니스트 2005
앨런 와인스타인, 데이비드 루벨『(사진과 그림으로 보는)미국사』시공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