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가위손 속 패션분석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중문화와패션이라는 교양 강의에서 영화 속 의상을 분석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각 캐릭터별 의상을 분석하고 스토리와 연관지어 의상이 지닌 의미를 분석해봐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를 보는 일은 어느덧 많은 이들에게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우리 영화 산업에서 천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가 하나, 둘 늘어가는 것도 영화가 대중들의 삶에 더욱 깊숙이 파고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화는 대중들의 삶, 즉 한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기도 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도 한다. 다양한 형태의 작업이 믹스된,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는 영화는 배우들이 하나의 이야기를 몸짓과 목소리도 표현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영화 속에 적적히 녹아있는 음악이나, 철학, 패션 등이 대중의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패션은 비주얼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오늘날 영화의 주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영화에서 의상은 컬러영화가 나오고 장르영화가 다뤄진 30년대부터 단순히 시대상황이나 배경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이야기와 캐릭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더욱 강조되기 시작했다. 시대극에서는 의상을 통해 어느 시대인지를 가늠해 볼 수 있고 코미디 영화에서는 주인공들의 과장되고 우스꽝스러운 의상을 통해 관객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하는 등 의상은 기본적인 영화장치로써의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러한 기본적인 역할을 넘어 때로는 인물의 특성을 드러내거나 내면을 나타내기도 하며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단서로써 상징과 의미가 부여되기 시작했다.
팀 버튼 감독의 필모그라피를 훑어보면 그의 영화들은 대부분 판타지를 그리고 있다. 때로는 신비하고, 또 때로는 기괴하기도 한 스토리를 독특한 무대장치와 의상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팀 버튼의 영화 속 의상은 관객들을 비일상적이고 판타지적인 영화 속의 세계로 보다 빠르게 흡입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매개체와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