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위험 신생아 질병보고서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숙아, RDS, AOP, 고빌리루빈 혈증 등
고위험 신생아에 대해 정의,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치료방법, 간호 등으로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고빌리루빈혈증 (황달)
Ⅱ. 미숙아

본문내용

Ⅰ. 고빌리루빈혈증 (황달)
① 병태생리
빌리루빈은 적혈구의 파괴로 인해 생기는 헤모글로빈의 분해산물 중의 하나이다. 수명이 다한 적혈구가 비장에서 파괴되면, 혈중에 방출된 헤모글로빈은 heme과 globin(protein)으로 분리된다. heme 부분은 알부민과 결합된 불용성 물질인 간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된다.
간접 빌리루빈은 간에서 glucuronyl transferase 효소의 작용으로 수용성 물질인 직접 빌리루빈이 된다. 이 직접 빌리루빈은 장에서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urobilinogen 으로 변형되고 이 색소가 대변의 특징적인 색을 만든다. 이렇게 변형된 빌리루빈의 대부분은 대변을 통해 배출되고 소량이 소변으로 제거된다.
정상적으로 신체는 적혈구의 파괴와 이로 인해 생긴 산물을 사용, 배설하는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발달의 제한 또는 병리적 과정이 이 균형을 방해 할 때 빌리루빈이 조직에 축적되어 황달이 생긴다.
황달은 직접형과 간접형 빌리루빈의 비율로 분류할 수 있다. 직접 빌리루빈이 높아지면 폐쇄성 황달이고, 간접 빌리루빈이 높아지면 용혈성 황달이나 간세포성 황달이다.
② 원인
▶ 생리적 황달
신생아들은 정상적으로 출생 후 며칠 동안은 간의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빌리루빈을 제대로 배설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생리적 황달이다. 생리적 황달은 생후 2~3일째에 나타나서 3~5일 사이에 최고치를 보이나 점차 간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됨에 따라서 사라지게 된다. 정상 신생아의 약 60%에서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의 황달이 있다. 신생아의 경우 장이 무균적이고 운동성이 적기 때문에 urobilinogen을 배설하는데 비효과적이다.
▶ 모유 황달
보통 생후 1주일 경에 나타나며, 3~10주 동안 지속된다. 후기와 조기 모유 황달로 나눌 수 있다.
1) 조기모유황달
모유부족으로 인한 탈수나 칼로리 부족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이것을 막기 위해 생후에 되도록 빨리 모유를 먹이도록 하고 하루 10회 이상 모유를 먹이고 밤에도 수유를 계속 시켜 주어야 빨리 회복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