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과 민주주의 서평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문방송학과 전공수업에서 작성한 레포트로 존 키인의 언론과 민주주의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내용을 꼼꼼하게 요약했고 표절없이 인용형식에 맞춰 요약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John keane의 언론과 민주주의는 매스 미디어와 민주주의의 관계를 둘러싼 이야기를 하고 있다. 특히 언론의 자유에 관한 많은 쟁점들과 비판, 그리고 시장자유주의와 언론의 자유에 관한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디어가 정치를 비롯한 우리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은 간과 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눈부신 기술적 발전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하고 있지만 미디어와 우리 사회의 정치이데올로기인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John Keane은 민주주의와 미디어의 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적 균형적인 시선으로 역설하고 있다.
영국의 토마스 페인의 재판을 필두로 하여 자유로운 언론 출판을 위한 투쟁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언론출판의 자유에 관한 투쟁은 근대사에서 유럽과 북미세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반면 다른 문명권에서는 여전히 언론출판은 지배층의 권력을 영속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언론출판의 자유’를 위한 투쟁은 당시 정치적 성숙도가 높았던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영국혁명과 더불어 언론출판의 자유를 옹호하는 수십 권의 서적이 출현하였고 당시의 정세는 이를 더욱 확산시켰다. 이후 허가제와 인쇄규제법이 폐지되었지만 출판행위에 대한 억압은 여전하였다. 하지만 출판 인쇄의 공식적 허용의 성과물인 최초의 일간지 《데일리 쿠란트》가 출현하였다. 계속적인 투쟁은 대중운동은 번졌고 이는 중대한 개혁들로 전개되었다. 특히 빈민신문이 정부의 검열에 저항함으로써 출판의 자유를 향한 투쟁은 가열화 되었다.

‘언론출판의 자유’의 확산과 더불어 일어난 구미의 혁명은 언론자유에 관한 다양한 철학적 주장들이 나오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미디어에 대한 정치적인 이론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논거를 제공해주었다. 먼저 신학적 접근은 개인의 이성이 신에 의해 부여된 능력이라는 이유로 국가 검열을 비판했다. 특히 밀턴은 《아레오파지티카》같은 자신의 다양한 저서를 통해 언론의 자유를 지지하였다.

참고 자료

박승관 외(2001), 《언론권력과 의제동학》, 커뮤니케이션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