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재 금 시장의 현황에 대한 분석과 이해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금 시장의 현황
2-1. 금 시세의 변동추이
2-2. 금 거래의 규모과 현황
3. 금과 경제지표의 관계
3-1. 금과 환율의 관계
3-2. 금과 금리의 관계
3-3. 금 시세와 경기변동
4. 투자 상품으로서의 금
4-1. 금 관련 펀드 현황
5. 결론

본문내용

문명이 발생하고 거래라는 개념이 처음 발생하고 시장이 형성되는 데 가장 큰 핵심요소는 교환의 매개가 되는 화폐이다. 화폐의 종류는 시대와 문명에 따라 조개껍데기, 동물의 뼈 같은 천연의 물건에서 금속제 화폐와 지폐 류의 인공적인 화폐로 발전해왔다. 현재에는 지폐와 신용에 의한 전자화폐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금(Gold)만큼은 제한적인 용도 내에서 화폐의 지위를 유지해 왔다. 금은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서 여겨졌고 컬럼버스의 신대륙원정, 1849년의 미국 서부시대 등의 사건에도 중심이 되었다. 인류가 문명을 만들었다면 그 문명을 이끈 것은 금이라고 할 수 있다.
금이 이런 위상을 지켜올 수 있었던 이유는 일반 금속에 비해 높은 희소성과 미적 가치에 원인을 두고 있다. 많은 금을 보유한 자가 부와 권력을 누리는 사회, 경제적 구조와 인식은 현대에 까지 영향을 주어 금이 직접 화폐로 사용되지는 않아도 투자의 대상, 거액의 거래를 위한 화폐로 가치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시장의 규모가 갈수록 증가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이 발전함에 따라 금의 시세와 거래량은 장기적 관점에서 계속해서 상승해 가고 있으며 화폐의 가치가 불안정한 현재의 시점에서 매우 강한 힘을 발휘한다.

그렇다면 금값은 왜 오르는 것일까?
금값의 오름세는 90년대 말 ~ 2000년대 초에 시작되었다. 바로 닷컴버블로 인한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저금리 정책을 시작하면서부터 금값의 상승세는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8~90년대 억제된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폭등의 환경에서 금값은 연일 하락세를 이어가다가 닷컴버블로 인한 FRB의 저금리 정책에 의해 폭등하기 시작했다. FRB의 저금리는 주택시장과 신용시장에 버블을 야기 시켰으며 지난해 금융위기로 버블이 터지자 FRB는 대량의 미 국채를 매입하는 양적 완화 정책을 시행하고 제로수준에서 금리를 동결했다. 금리의 동결은 경제안정화와 동시에 인플레의 우려를 가중시켰고 월가에서는 장기간의 양적 완화 정책으로 발생 가능한 화폐가치하락의 우려로 인한 금을 매입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금융위기로 인해 미 시중 은행들은 지불준비금의 비율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