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지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한 미술과목 세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지체 초등3학년을 대상으로 미술과목에 세안을 짜봤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 원
2. 단원설정의 이유

Ⅱ. 단원의 전개
1. 단원의 목표
2. 단원의 지도 계획
3. 단원의 구조
4. 관련교과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

Ⅲ.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학생 실태
2. 본시 학습 지도안
3.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 학습 평가
5. 좌석 배치도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 원
대단원 : 여러 가지 색

2. 단원설정의 이유
가. 교재관
정신지체 아동에게 주어지는 미술 경험은 연령 및 발달 수준과 장애 특성을 비롯한 아동 개개인의 요구를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아동의 미술 활동은 발달 단계에 맞게 이루어지고, 의미 있는 순서로 미술 경험을 할 때 그 성장이 최대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정신지체 아동은 일반 미술교육의 맥락에서 미술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정신지체 아동은 통합과 주류화의 차원에서 일반 아동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경험이 지속될 때 통합교육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반교육과정에 있는 미술 교과서를 토대로 학습대상인 3학년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3학년 미술 교과서에서 나오는 진도과정에 따라 3단원 여러 가지 색을 대단원으로 정하였다.
나. 사회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색을 찾아보고, 색의 아름다움을 스스로 발견하며, 색의 느낌을 살려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색에 대한 느낌을 다양한 조형 언어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자연과 생활 주변에서 색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색과 우리 생활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스스로 깨닫고, 여러 가지 색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심화, 발전시킴으로써 모든 조형 활동의 기초가 되는 색채 감각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정신지체 학생들의 기억특성, 주의특성, 학습특성 등의 문제를 색을 통한 수업으로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단지, 미술에서 ‘색은 이런 것이 있다.’라고 알려주는 교과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색을 알고 배워서 다른 교과목과 사회생활에도 충분히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것을 기대한다.
다. 아동관
실제적으로 10세 정신지체아동의 채색수준을 국내학술논문인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수행수준(1997.송수현)에서 알아볼 수 있다. ‘크레파스, 색연필 등으로 색칠하기’와 ‘제시된 색과 같은 색으로 칠하기’는 약간의 도움을 주면 수행을 할 수 있고, ‘그림의 내용에 어울리게 색을 선택하여 칠하기’는 많은 도움을 받으면 수행을 잘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내용으로 보아 정신지체 3학년 아동들에게 색칠하기의 가장 기본요소인 색에 대한 개념과 색의 혼합으로 다른 색을 만들어내는 등의 이론적 교육을 통해 미술활동을 하는 것으로 ‘색’을 확실히 배울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