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체장애-뇌성마비의 치료방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바스(Bobath)치료법
보이타(Vojta)치료법
동작치료
CE치료
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보바스(Bobath)치료법
1)보바스 치료의 역사
2)보바스 치료의 정의

2.보이타(Vojta)치료법
1)보이타 치료의 역사
2) 보이타 치료의 정의

3.동작치료

4. CE치료
1)CE치료의 역사
2)CE의 정의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수영선수 김지은, 단 1분으로 관객을 사로잡은 뇌성마비 배우 서민정, 수능을 치르는 뇌성마비 수험생까지 이들의 장애는 가볍고 심한 정도의 수준이 다르고, 지적능력이 낮거나 혹은 그 이상일 수도 있는 지체장애인이다. 이들은 모두 뇌성마비라는 장애를 갖고 있다.
뇌성마비란 지체장애 지체장애는 신체의 골격근육신경 계통이 어느 정도 무능력한 상태.
의 한 장애로써, 편의상 나눈 신경장애, 근골격근장애, 외상성 손상, 선천성 기형 중 신경장애에 포함되어 있는 장애이다. 또한, cerebral palsy의 약자로 C.P라고 불리며 뇌손상에 의한 마비, 약증, 협응장애, 기타 운동기능 장애로 특징지워지는 선천성발달신경운동장애라고 정의내려 진다(특수교육의 이해, 정해동, 2007).
뇌성마비는 뇌가 발육하는 시기에 손상을 입고 기능 부전을 일으키는 비진행성 중추신경계 결함으로 병변 부위에 따라 운동장애, 감각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Ingram, 1984; Umrhred, 1995).
뇌성마비는 출생 전, 출생 중 또는 출생 후 일정 기간 내에 아직 미성숙한 뇌가 여러 종류의 원인들로 인하여 손상을 받음으로써 증세가 발생된다. 뇌성마비의 원인은, 출산 전(30~50%), 출산시(33~60%), 출산 후(10%)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출산 전 원인은 유전적인 것도 있는데 가계성 경직형 사지 마비가 이러한 경우이다. 임신기간 중 산모가 감염되어 생기는 것으로 앞에서 지적하였듯이 풍진, 기생충감염 등이 있으며 풍진이 임신초기 3개월 안에 걸리면 치명적이다. 태아의 산소결핍은 태반분리 때문에 일어나는 출혈, 태반의 기형발달, 혈액 손실충격 그리고 탯줄의 엉킴 등에 의하여 발생되며, 이 경우 뇌손상을 받는다. Rh혈액형의 영향, 황달 등의 영향도 전술한 바와 같이 태아 두뇌의 산소공급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이며 뇌 손상의 근원이 된다. 미숙아의 보육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문제, 당뇨 등 신진대사 장애도 뇌성마비의 출산 전 원인이다.
출산 시 원인은 외상으로 두뇌에 직접적으로 상해를 받는 것이고 혈관파열, 자궁에서 받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