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그마의 생성과 분출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그마는 암석이 용융 될 때 생성되는 물질로서 어떤 종류의 암석이 용융되며, 지구 내부의 어떤 부분에 서 용융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것은 지구 심부에서 일어나는 작용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준다. 화산활동이 지구시스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화산활동과 심부 작용에 관한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 그렇다면 지구내부의 작용이 일어나는 요인(마그마의 메커니즘과, 마그마의 분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마그마의 생성
1) 마그마의 생성 원인
2) 마그마의 결정 작용
3) 마그마의 분화작용


2. 마그마의 분출
1) 현무암질마그마 [basaltic magma]
2) 안산암질마그마 [andestic magma]
3) 유문암질마그마 [rhyolite magma]

6. 이미지 출처

본문내용

5. 마그마는 암석이 용융 될 때 생성되는 물질로서 어떤 종류의 암석이 용융되며, 지구 내부의 어떤 부분에 서 용융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것은 지구 심부에서 일어나는 작용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준다. 화산활동이 지구시스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화산활동과 심부 작용에 관한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 그렇다면 지구내부의 작용이 일어나는 요인(마그마의 메커니즘과, 마그마의 분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조사하기 앞서,
마그마란 지하에서 암석이 고온으로 가열되어 용융된 것으로 복잡한 규산염 용융체에 휘발성 성분이 섞인 것이며, 용암은 마그마가 지표로 분출한 것 또는 그것이 고결된 것으로서, 고온이며 가스함량이 클수록 점성도가 낮은 것이다.


1. 마그마의 생성
1) 마그마의 생성 원인
지하 깊은 곳은 고온·고압이지만 온도와 압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서 지각이나 맨틀은 고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온도와 압력이 변하면 용융이 일어나게 된다.
지각의 하부나 맨틀의 상부에서 온도와 압력의 변화가 있을 때, 즉 지하의 온도 분포와 암석의 용융 곡선을 나타낸 왼쪽의 그림에서와 같이 A점의 온도가 B로 상승하거나, 압력이 C로 감소함에 따라 암석이 녹아서 마그마가 된다.
이와 같이 지하 깊은 곳에서 물리적인 조건의 변화에 따라 용융되어 형성된 고온의 규산염 물질을 마그마(magma)라고 한다.

마그마가 생성되는 깊이는 지하 수십∼수백km 정도이고, 온도는 650∼1200℃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활화산에서 분출되는 용암은 지하 심부, 주로 상부 맨틀의 일부가 녹아서 발생한 마그마가 상승하여 용암이 되어 분출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http://science.kongju.ac.kr/highschool/earth/earth2/unit2/txt/jvcondition02.html
2. 화산대와 화산활동
http://earth.kongju.ac.kr/prog/earth2/unit2/txt/v2.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