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기중에서 전기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한 이론을 수집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세계기상기구는 기상 현상을 ①대기 중의 물 현상, ②대기 중의 먼지 현상, ③대기 중의 빛 현상, ④대기 중의 전기 현상으로, 기상 관측에 따라 4가지로 나눕니다. 여기서 제가 조사한 과제는 ④대기 중의 전기 현상이며, 대기 중의 전기 현상으로는 (1)번개, (2)세인트 엘모의 불, (3)오로라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대기중에서 전기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한 이론을 수집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번개 민속과, 번개

(2). 세인트 엘모의 불

(3). 오로라

본문내용

5. 세계기상기구는 기상 현상을 ①대기 중의 물 현상, ②대기 중의 먼지 현상, ③대기 중의 빛 현상, ④대기 중의 전기 현상으로, 기상 관측에 따라 4가지로 나눕니다. 여기서 제가 조사한 과제는 ④대기 중의 전기 현상이며, 대기 중의 전기 현상으로는 (1)번개, (2)세인트 엘모의 불, (3)오로라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대기중에서 전기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한 이론을 수집한 자료입니다.

(1). 번개 민속과, 번개
-민속: 번개와 천둥에 관한 신앙은 그 현상이 어떻게 종교적으로 추상화되어 있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뇌신 기능의 개략적인 경향은 고대 오리엔트의 뇌신 아다드의 신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연 신화적으로는 뇌우를 지배하는 폭풍우의 신이며 풍요의 신으로 되어 있다. 말레이반도의 세망족이나 캘리포니아의 가트족 등은 뇌신을 최고의 신으로 여기는 한편, 창조의 신으로 여기는 민족도 있다. 그리스 하늘의 최고신인 제우스도 뇌신의 성격을 띠었다. 뇌신을 동물의 자태로 하는 전승도 많다. 새로 하는 뇌조의 신앙은 아시아에서 남북 아메리카에 걸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동아시아에서는 시베리아의 여러 민족에 많으나, 삼림퉁구스 ·사모예드 ·오로치스 등의 여러 족속에서는 뇌조는 샤먼의 수호령으로 샤먼과 함께 공중을 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신 신앙이라기보다 신령현상적인 성격이 강하다. 번개와 천둥은 일상적인 현상인 관계로 속신도 많다.
유럽에서는 고대로부터 떡갈나무를 뇌신의 나무라고 하여 신성시하였다. 스위스에서는 떡갈나무에 붙어 자라는 겨우살이를 ‘천둥의 빗자루’라 하고 천둥에 의해서 생겼다고 믿고 있다. 보헤미아에서는 이것을 불로 태우면 낙뢰로

참고 자료

: 1. 두산 세계 대 백과사전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