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피터홀-내일의도시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4.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피터홀-내일의 도시를 읽고 각 파트별 정리 및 결론/시사점도출.

목차

1. 서론
1-1. 피터홀
1-2. 개요

2. 본론
2-1. 책 구성
1) 상상에서 비롯한 도시
2) 참혹한 암흑의 도시
3) 교회주거단지의 도시
4) 전원속의 도시
5) 지역속의 도시
6) 기념비의 도시
7) 고층건물의 도시
8) 힘겨운 형평의 도시
9) 고속도로변의 도시
10) 이론의 도시
11) 기업의 도시
12) 영원한 하층계급의 도시
13) 좋은 시대의 도시
2-2. 사례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로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긴 역사 속에서 이상적인 모듬살이 모듬살이. 사회생활을 다듬거나 두 사람 이상의 같은 목적을 갖고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로서의
‘유토피아’를 끊임없이 꿈꾸어왔다. 인류문명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유토피아가 계획되거나 실현이 시도되어 왔으나 그 핵심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다함께 잘 살 수 있는 풍요롭고 공평한 사회의 구현이었다. 풍요로운 삶을 위한 지속가능한 개발과 정책, 발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도 진정한 유토피아는 여전히 내일의 도시로 남아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류의 삶의 양식이 다시 크게 변화하고 있는 현재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고 가치 있게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 것인가? 비록 전쟁과 이념 갈등의 문제가 있었지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류의 진보와 평등한 삶에 대한 열광에 가까운 믿음이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의 열기가 식어버리는 데는 채 반세기도 걸리지 않았다. 무분별한 개발의 결과로 나타난 지구 차원의 환경오염문제, 세계적 현상으로서 빈부격차의 심화와 빈곤의 악순환, 상상 속에서나 있을 법한 변화를 가능케 하는 정보, 통신혁명과 인간생명의 신비마저 파헤쳐버리려는 생명 공학의 발전상 등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모듬살이에 대한 낙관론에 의문을 제기 하고 있다.
미래 세대가 자신들의 욕구와 이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경감시키지 않으면서 현재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가, 그리고 도시의 경제적, 물리적 성장에 고려되어지는 많은 인문·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현재의 도시 계획이 대부분의 사람들과 가구들의 본질적으로 거대하고 이질적인 중산층에 속하게 만들게 되었음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하층계급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즉 도시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형평성을 어떠한 잣대로 판단하고 도시계획을 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우리의 모듬살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해답은 다름 아닌 인류의 역사 속에서 찾아야 한다.

참고 자료

피터홀-내일의도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