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Jung의 개성화 과정(Individuation)과 종교체험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4.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실제로 종교체험을 경험한 바가 없기에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종교체험을 생각해보니 개성화 과정과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는 듯 보였다. 따라서 앞으로 융의 개성화 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본 후 이것이 종교체험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개성화 과정(Individuation)
1) 의식과 무의식
2) 자아와 그림자
3) 페르조나(Persona)와 아니마(Anima)•아니무스(Animus)
4) 자기와 개성화
Ⅲ. 종교체험과 개성화 과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우리는 어느 시대보다 급격한 변화의 환경 속에서 성장과 발전만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많은 이들은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게 하며, 우리는 이에 따른 제반 문제들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외부적 삶은 풍요로워지고, 윤택해졌지만 그와 비례하여 내면의 고통 역시 점점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한 평생을 살아가면서 일상적인 삶 속에서 많은 것을 체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 체험이 어디서 오고,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성찰하지 못하는 순간이 더 많다 하더라도 체험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 아닐까? 그 중에서도 희귀한 현상으로 꼽히는 종교체험은 한 개인에게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 준다. 실제로 종교체험을 경험한 바가 없기에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종교체험을 생각해보니 개성화 과정과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는 듯 보였다. 따라서 앞으로 융의 개성화 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본 후 이것이 종교체험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밝혀둘 것은, 융의 생애와 사상, 마음의 구조와 기능 등 융의 주요 개념(가령 집단 무의식, 원형 등)들에 대해서는 이미 수업시간을 통해 살펴본 바 있음으로 그러한 개념의 구체적인 내용들은 간단하게 정의하고 구체적인 설명은 본고에서 생략한다.
융은 인간정신에는 본래 전체성에 이르고자 하는 성향이 있으며, 이 성향은 인간 정신의 여러 가지 대극의 요소들을 통합시키는 요체가 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대극적인 요소들이 통합을 이룰 때 진정한 정신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지난날 융을 포함한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성숙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를 멈추지 않았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숙을 향한 끊임없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에 있어서 융은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인간 개개인의 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미임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생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 바로 인간이 성숙해져 가는 개성화의 과정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