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과 IT패러다임의 변화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대를 관통하는 눈, 그것이 패러다임이다. 현재 경영의 패러다임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고, 또한 앞으로 다가올 패러다임의 변화를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성과는 크게 달라진다.

목차

서론
본론
1. 통합의 원리에서 분업의 패러다임으로
2. 분업의 패러다임에서 다시 통합과 전문화로
3. 인터넷의 등장과 경영의 패러다임
4. 현재의 IT 기술과 경영.
결론

본문내용

서론

패러다임은 토마스 쿤이 그의 저서 ‘과학 혁명의 구조’에서 처음 제시한 용어로, 특정 시기에 전체 집단에 의해서 받아들여지는 인식의 틀이라 할 수 있다. 패러다임은 생성되고 쇠퇴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된다. 경영의 패러다임 또한, 이러한 모습으로 변화 발전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기업경영에 대한 인식의 틀은 계속 변하고 있다. 산업사회에 적합했던 경영방식이 오늘날과 같은 지식·정보사회에서는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시대를 관통하는 눈, 그것이 패러다임이다. 현재 경영의 패러다임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고, 또한 앞으로 다가올 패러다임의 변화를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성과는 크게 달라진다. 미래를 잘 예측하여 성공한 기업이 있는 반면에, 다가올 패러다임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고, 구시대적 경영전략으로 일관하다 사라져간 기업들도 경영의 역사에서는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문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쉽게 읽어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런 패러다임의 변화는 서서히 진행되기도 했지만, 과거의 전례를 보았을 때 기술의 발전이나, 시대 상황적 요인들로 인해 때론 급격히 진행되기도 하였다.

20세기 이후에 경영 패러다임 변화는 상당히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1950년 컴퓨터의 최초 등장 이후로 IT 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고, 이는 IT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에 우리는 경영과 IT 패러다임의 변화를 짚어보고, 그 상호과정 속에서, 앞으로 다가올 경영 패러다임을 조심스레 예측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통합의 원리에서 분업의 패러다임으로

1776년 ‘국부론’ 에서 아담 스미스는 일찍이 분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1930년대 이전의 분업은, 경영의 주 관심사가 아니었다. 1930년대 이전의 경영은 통합적 관점으로 이해되었다. 1930년대에 이르러 아담 스미스의 ‘분업’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체계적인 생산관리가 이루어지기 시작되었다. 본격적으로는 포드사에 컨베이어 생산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부터 통합의 패러다임에서 분업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맞게 된다. 또한 포드와 경쟁관계였던 GM은 관리 부서를 회계부서, 재무부서 등으로의 기능적 분업화를 도입함으로써, 생산뿐만이 아닌 관리 측면에서의 분업 또한 동시에 이룩하였다. 이후 분업은 경영의 패러다임으로서 근 50년간 그 명맥을 유지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