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의미론의 구정보와 신정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적절한예와 구정보와 신정보의 의미

목차

1. 구정보(old information, given information) 와 신정보(new information)
2. 구정보와 신정보

본문내용

1. 구정보(old information, given information) 와 신정보(new information)

(1) We sent it to John.
* We sent John it.

(2) He turned off the radio. He turned the radio off.
* He turned off it.
He turned it off.

왜 그럴까? “왜 대명사는 앞으로 나가려 하는가?” 라는 명제를 이해하려면 먼저 영어라는 언어의 ‘어순’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독일어와 유사한 고대영어에서는 주격, 목적격 등에 굴절어미를 사용하여 어순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낮았으나 현대영어에서는 ‘격’어미가 거의 소실되어 주체와 대상간의 관계를 밝혀 주기위해서 어순의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게 되었다.
어느 언어학자는 게르만언어의 어순 원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정신적으로 가까운 것은 가까이에 둔다.
2. 구정보는 신정보에 앞선다.
3. 수식하는 요소는 수식 받는 요소에 앞선다.

여기서 우리는 위 주제의 해결을 위해 2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구정보는 신정보에 앞선다.”

언어란 어차피 정보의 전달이 그 목적이고 기능이다. 그런데 영어는 구정보- 이미 알려진 사실 혹은 그러리라 느껴지는 사실-가 신정보- 새로운 사실, 돋보이고 싶은 사실- 보다 앞선다는 사실이다. 즉 영어에서는 상대가 알고 있는 것(구정보)에서 이야기를 시작하여 상대가 알지 못하는 것(신정보)을 마지막에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다. 우리가 누군가와 이야기 할 때 “ Listen to this....” 혹은 “ Guess what" 등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나, Here is...../ It is...../ there is....등 등의 허사를 사용하는 구문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신정보를 뒤에 가지고 오기 위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