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간복제에 관한 윤리적 고찰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2. 생식세포 복제술과 체세포 복제술의 구분

Ⅱ. 본론
1. 인간 복제의 이해
2. 인간 복제 반대론자들의 주장과 근거
3. 인간 복제 제한적 허용론자들의 주장과 근거
4.. 인간 복제 허용론자들의 주장과 근거

Ⅲ. 인간복제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결론을 대신하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미국 콜로라도에 사는 몰리(여, 6)의 부모는 ‘팬코니 빈혈’이라는 치명적 유전병을 앓고 있는 딸을 살리기 위해 태어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그녀의 남동생의 세포를 이식했는데, 그 아들은 ‘팬코니’ 유전자가 없으면서도 몰리와 체질이 일치하는 세포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10여 개의 인공수정란 중에서 유전자 선별을 통해 팬코니 유전자가 없는 것을 골라 자궁에 착상시켜 탄생한 것이다.
위의 장면은 더 이상 1997년 복제양 돌리의 탄생과 더불어서 많이 회자되었던, 생명 복제의 기술의 현실화의 한 예이다. 몰리의 치명적 유전병이 치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생명공학의 기술의 발전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동시에 몰리의 유전병 치료를 위해 선택적으로, 수단적으로 탄생된 몰리의 남동생의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의 탄생은 유일무이한 존재로서의 인간의 의미를 갖는다기보다는 다른 한 사람의 치료를 위해서 선택된 존재라는 점에서 위의 장면은 인간으로서 가지는 존엄성의 일부의 훼손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생명 복제 기술의 양면성은 더 이상 과학과 종교의 평행적 발달을 거부한다. 과학이 인간을 위한(for the peopel), 인간에 의한(by the people) 것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객체로 설정한 인간에 대한 과학의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더 이상 과학과 윤리의 평행적 경계선은 유지될 수 없게 되었고, 또한 윤리와 철학이 과학의 조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논의가 최근 급증하게 되었다.
21세기는 생명공학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더 이상 게놈프로젝트나 유전자 치료와
같은 단어들이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이미 10만여 개에 달하는 인간 유전자에 대한 전체적인 지도가 그려지고 어떤 사람들은 생명공학이 가져다 줄 장밋빛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는가 하면 어떤 이들은 판도라의 상자를 연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실에 있어 이미 1997년 이래로 복제양 돌리 뿐만 아니라 영롱이’.‘진이’,‘피브로’ 등 많 은 단순한 동물복제는 더 이상 뉴스거리도 될 수 없을 하나의 상식으로 자리잡았다. 1998년 12월 15일 경희의료원 이보연 연구팀에의하여 인간복제의 초기 단계 실험이 성공 되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이로서 동물 복제 기술이 인간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 되 었으며 이보도가 일으킨 사회적 반향으로 사회적, 윤리적 차원에서의 인간의 새로운 정체성 확립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세계 각국에서는 인간복제에 관한 법률제정을 서두르 고 있으며 얼마 전에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는 체세포 배아 복제 연구를 원칙적으로 금지 하되 희귀, 난치병 치료를 위한 연구 목적에 한해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입법과정에 나서고 있다.

참고 자료

논문
김상득, 인간복제의 윤리, 기독교학문연구소, <신앙과 학문>, Vol. 2 , No.4 pp83~98.
김상득, 윤리학적 관점에서 본 생명 복제, 기독교학문연구소, <신앙과 학문>, Vol.4, No.3, pp21~41.
김상득, 복제배아의 지위물음, 기독교학문연구소, <신앙과학>, Vol.3, No.2 pp. 321~340.
황필호, 인간복제 어떻게 볼것인가, 한국종교사학회, 한국종교사연구 Vol.8 No.0 pp165~192.
우재명, 대체장기생산을 목적으로 한 배아복제의 윤리적 고찰, 서강대학교 비교사상연구원, <신학과 철학> Vol. 4, No.0, pp95~109.
정기철, 인간복제시대의 정체성,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구 신앙과 신학)>,
Vol.18, No.0, pp279~306.

단행본
김상득, 생명의료 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2000.
박충구, 생명복제 생명윤리, 가치창조, 2001.
라엘/(Yes!)인간복제/한국 라엘리안 무브먼트 편집부 2001
악셀 칸/인간복제:미래 과학의 새로운 페러다임/바브리스 빠삐용 1999
신동일, 인간복제의 금지 필요성과 제한적 허용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1.
Watson, James D,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 : 인간 복제의 윤리학, 울력, 2002.

인터넷 사이트
http://neverdie.compuz.com/biology
http://bric.postech.ac.kr/issue/human_replication.html
http://www.clonaid.com/korean/pages/home.html
http://www.unesco.or.kr/cc/2ndmaterial.htm
http://peoplepower21.org/issue/issue/news_comments.php=2658
http://www.clara.id.ro/
http://my.netian.com/~rkdtndu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