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I. 이론의 특징
1. 인지구조
가. 감각운동도식
나. 상징도식
다. 조작도식
2. 인지기능
가. 적응
동화
조절
나. 조직화
다. 평형화
II.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 후~2세)
가. 문제해결 기술의 발달
나. 모방 능력의 발달
다. 대상영속성 개념의 발달
2. 전조작기(2~7세)
가. 전개념적 사고 단계(2~4세)
나. 직관적 시기(4~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가. 보존개념
나. 분류 조작
다. 서열 조작
4. 형식적 조작기(11, 12세~)
가. 추상성
나. 가설연역적 사고
다. 조합적 사고
III.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IV. 신-피아제 이론들
1. Pascual-Leone 이론
2. Case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는 인간이 몇 가지 반사기능만 가지고 태어나지만 자신의 인지구조를 바꾸면서 외부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고 보았다. 발달의 한 영역으로서의 인지 발달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게끔 변화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I. 이론의 특징
피아제는 지적 능력을 내용(content), 기능(function), 구조(structure) 세 가지 요소로 분류하고, 인지 내용이 인지의 구조와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인지는 정신적 구조의 변화와 이 구조의 정교화를 통해서 발달한다.
1. 인지구조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일명 인지도식(cognitive scheme)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일종의 지식기반으로, 사람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인지구조를 통해 주변 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게 된다. 즉, 인지구조란 경험을 표상하고,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데 사용하는 정신적 틀이자 지식의 틀이다.
피아제는 인지구조로 감각운동도식(sensory-motor scheme), 상징도식(symbolic scheme), 조작도식(operative scheme) 세 가지를 든다. 이러한 도식들은 상호 통합되어 하나의 인지구조를 형성한다.
가. 감각운동도식
감각운동도식 혹은 행동도식은 발달과정상 최초로 나타나는 인지구조로, 빨기반사나 잡기반사와 같이 인간이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반사행동으로부터 출발된다. 그러나 반사 자체가 인지도식은 아니다. 아기들은 태어난 지 며칠이 되지 않아서부터 곧바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반사를 수정해 나가게 되는데, 이 수정된 반사가 최초의 인지도식이 된다.
나. 상징도식
상징도식은 2세경에 이르러 아동들이 실제 행동을 하지 않고도 머릿속으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나타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경험에 대한 직접적인 요구 없이도 내적으로 대상을 다룰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김태련外,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