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영리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영리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의견제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적 기업과 비영리 단체를 정확하게 구분하기에 모호한 부분이 있기에 차이점을 들어 비슷한 성격의 조직을 구분지어 이해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러기엔 먼저 사회적기업의 성격과 특징, 비영리 단체를 규명할 수 있는 조건들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비단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하듯이 사회적 기업과 비영리단체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각에 대한 성격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두 조직의 정의, 의의, 특징 등을 살펴보아 각각의 요소를 견주어 보아 차이점을 들어보고 현대사회로 들어서면서 확연하게 부각되고 있는 사회적기업과 비영리단체의 가치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먼저, 사회적 기업이란 수익창출 영업활동을 수행하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을 육성하는데 의의를 둔 조직이라 할 수 있다. 국가 공공기관 사이트로 만들어진 사회적 기업 사이트에서 보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 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그 밑에 부가적인 설명으로 눈에 띈 구절이 있었는데「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을 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이란 문구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으로 환원되어야 하는 의무가 결코 작지 않음을 보여주는 문구임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보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을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특징을 보면 영업활동 과정에서 창출된 이익은 사업자체나 지역공동체에 재투자, 사회적 목적에 사용해야 한다는 가장 근본적이고 중심이 되는 특징아래에 의사결정은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사회 인사/주주 등 이해관계자 참여도 등 민주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특징 또한 있다.
사회적기업의 4가지 성격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첫째로 지속적인 재화생산 및 서비스 제공활동, 둘째, 자율성의 최대한 보장 즉, 사회적 기업은 공동의 미션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자율적 사업의 틀 안에서 시행되는 사업으로 외부의 지원에 의존할 지라도 직간접으로 그들의 관리를 받지 않음을 말해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