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두, 향찰, 구결의 차이점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훈민정음 이전 우리 조상들이 우리말 표현을 위해 개발했던 차자표기인 이두, 향찰, 구결의 차이점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논의 과제의 국어학적 가치
2. 현재 학교문법이나 일반적인 통설의 내용
1) 이두
2) 향찰
3) 구결
3. 세 차자표기 방식의 비교
4. 자신의 견해나 감상 또는 향후 과제

본문내용

<요약>
이두, 향찰, 구결은 그 쓰인 시기가 제각각이고 그 쓰임 역시 달라서 여러가지 차이를 보이나 차자표기라는 점에서 공통점도 몇가지 존재한다.
쓰임새에 있어서 향찰은 향가라는 시가의 표기에 쓰였고, 이두는 주로 행정적인 실용문에, 구결은 경전 번역이나 한문 교육 등에서 한문을 읽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기 때문에, 표기의 방법에도 각각의 효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이 추구되었다. 이두와 향찰의 경우 한문을 우리말 어순으로 재배열하여 표기하나 구결은 한문 원문을 그대로 쓴다는 차이점이 있다.
구결은 이두나 향찰과 달리 구결문에서 구결 표기를 제외하면 완전한 한문이 된다는 데에 그 나름의 특징이 있다. 문장의 창작성에 있어서 구결문은 대개의 경우 비창작성이라는 점에서 다른 것과 구별된다.
1. 논의 과제의 국어학적 가치
- 이두, 향찰, 구결은 모두 한자의 음과 훈을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하려 한 노력의 산물이다. 이 세 자료는 모두 우리말 문장을 표기하는 데 쓰였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 쓰임새는 서로 달랐고, 시기도 달랐다. 향찰은 주로 향가의 표기에서, 이두는 여러 가지 실용 문서에서, 구결은 한문의 이해를 위한 번역문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었다. 즉 주로 쓰는 사회 계층도 달랐다고 할 수 있다. 이 차자표기의 이해를 통해 우리는 사용 계층의 사고와 인식의 모습을 연구 할 수 있다. 또한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형태론 및



3. 세 차자표기 방식의 비교
차자 표기로서 이두, 향찰, 구결의 한자 이용 원리는 위에 소개한 바와 같다. 한자를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우리말 표기에 사용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 각 차자 표기는 여러 가지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쓰임새에 있어서 향찰은 향가라는 시가의 표기에 쓰였고, 이두는 주로 행정적인 실용문에, 구결은 경전 번역이나 한문 교육 등에서 한문을 읽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기 때문에, 표기의 방법에도 각각의 효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이 추구되었다. 따라서 이두문이나 구결의 어휘에 한자 어휘가 많은 반면에 향찰로 표기된 향가가 차자 표기에 의하여 전면적이고도 온전한 우리말 표기를 시도한 결과인 것은 실용문과 시가라는 문장 범주에서 이해할 수도 있는 일이다.
구결은 이두나 향찰과 달리 구결문에서 구결 표기를 제외하면 완전한 한문이 된다는 데에 그 나름의 특징이 있다. 한문을 적는 한자의 소리가 우리말 음운 체계에 이끌려 변화를 하고 나면, 이것은 중국어 소리와는 다른, 중국어도 아니고 우리말도 아닌, 혼합된 형태의 새로운 문장어가 생겨난다. 이러한 한문을 가능하면 바르게 이해할 수단으로 한문 원문 그대로에 우리말 문법 형태소를 붙이게 되었는데,

참고 자료

고영근(2007), 표준 중세국어문법론, 파주 : 집문당
임지룡 외(2005), 학교 문법과 문법 교육, 서울 : 박이정
김광해(1999), 국어지식탐구, 박이정
김무림(2004), 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