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동요의 교수학습 방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향가 서동요의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해 고전 문학 교육의 목표에 근거해 고찰해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작가와 출전(出典)

2-1. 원문강독
2-2. 교과서 본문과 원문 비교․분석

3. 교과서 교수 학습 활동의 비평적 이해

4. 작품 감상 및 교수 학습 활동에 대한 종합적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교과서 본문과 원문 비교․분석
① `武王‘에서 ’서동요‘로 제목을 바꾸고 맨 앞에 서동요 향가를 제시하고 있다.
- 원전에는 서동요의 배경설화가 ‘武王’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하지만, 교과서에는 ‘서동요’로 제목을 달리하고 향가를 맨 처음에 배치함으로써 ‘서동요’ 노래 자체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또한, 원문이 무왕의 집권과 미륵사 창건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비해 교과서 본문은 ‘서동요에 얽힌 이야기’를 중심으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② ‘古本作武康非也百濟無武康’ 부분이 교과서에는 빠져 있다.
- 교재p.53에 나와 있는 판본은 1512(조선 중종7)년 경주부사 이계복에 의해 중간(重刊)된 정덕본(正德本)으로 현전하는 최고본이며 활자본이다. 원전에서 말하는 ‘古本’이란 일연이 써서 고려시대에 간행된 <삼국유사>를 일컫는 것으로 보이며 이 잘못을 정정하였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굳이 교과서에서 설명하는 것보다는 서동요에 대한 배경설화 내용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위 부분을 뺀 것으로 보인다.

③ 동요가 ‘서울에 가득했다’고 표현한 원전과는 달리 교과서 본문에는 ‘거리에서 거리로, 마을 아이들의 입에서 입으로 번져’라고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하였다.
-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이므로 원전의 은유적 표현보다 점층법을 사용한 묘사로 좀 더 쉽고 구체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④ 원전에는 단지 ‘백관이 극히 간하여 공주를 귀양 보냈다’라고만 되어 있는데 교과서에는 ‘백관들이 동요의 내용을 사실로 믿고, 선화공주의 옳지 못한 행실을 탄핵’했다고 나와 있다.
- 교과서 본문은 백관들이 임금에게 간한 근거를 설명하고, 선화 공주의 행실이 ‘옳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이 내용은 원전에는 등장하지 않는 내용으로 백관들의 행동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는 한편, 서동요에 나타난 선화공주의 행실이 옳지 못한 것임을 비판하고 있다.

참고 자료

노명완, 한철우외(2004),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국어․생활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일연, 이동환역주(1986), 삼국유사(상), 글방문고
김승찬(1998), 서동요연구, 국어국문학, 35, 부산대학교국어국문학과 pp.5-26
이덕일, 이희근(1999),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제1권, 김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