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래아의 음가 변화 과정과 국어사적 영향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래아의 음가의 변화와 소실이 국어 모음체계에 준 영향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논의 과제의 국어학적 가치
2. ‘’의 음가
3.‘’ 음가의 변천
4. ‘’(모음)의 음가 변화가 국어사적으로 준 영향
3. 현재 학교문법에서의 아래아.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논의 과제의 국어학적 가치
한국어 음운사 또는 문자사 연구에서 20세기 말까지 가장 즐겨 다루어졌던 주제가 ‘’의 문제였다고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초창기에는 주로 사라진 문자 ‘’의 소리값이 무엇이었던 가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20세기 후반기에는 이 ‘’와 관련해서 주로 15세기 모음 체계와 이른바 모음조화 문제가 학자들의 주관심사였다.
우리는 이러한 학자들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의 음가와 그 변천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을 통해15세기 중세국어 모음체계의 정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필요가 있다.

2. ‘’의 음가
‘ㆍ’의 음가는 『훈민정음』예의에 “呑자의 중성과 같다.(如呑字中聲)”로 규정되어 있고, 해례 제자해에는 “[․ ]는 혀는 오그라지고 소리는 깊다. … [ㅡ]는 혀는 조금 오그라지고 소리는 깊지도 얕지도 않다. [ㅣ]는 혀는 오그라지지 않고 소리는 얕다. [ㅗ]는 [․ ]와 같되 입이 오므라진다.… [ㅏ]는 [․ ]와 같되 입이 벌어진다. [ㅜ]는 [ㅡ]와 같되 입이 오므라진다. … [ㅓ]는 [ㅡ]와 같되 입이 벌어진다.” 로 규정되어 있다.
즉 ‘ㆍ’는 ‘ㅏ’와 ‘ㅗ’의 중간음, 즉 후설 저모음 [∧]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현대 제주도 방언에 ‘ㆍ’에 대응되는 모음이 [ɔ](열린 [ɔ])로 발음되는 사실이 참고 된다.

3.‘’ 음가의 변천
‘ㆍ’의 소실은 2단계로 나타난다. 제1단계는 비어두 음절에서의 소실이다. 이 제 1단계의 소실은 15c에 싹터 16c에 완성되었다. 그 공식은 ‘ㆍ>ㅡ’이다. (예: 치->르치-(敎), 며>믈며, 다->다르(異) 등)

참고 자료

-국어사개설, 이기문, 탑출판사, 1990, 서울
-국어학개설, 이익섭, 학연사, 2005, 서울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임지룡 외, 박이정, 2008,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