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시 지도 이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아동시에 관한 지도 이론을 다양한 관점에서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시쓰기의 지도 원리

2) 시쓰기의 지도 단계
- 이오덕의 관점
- 류경환의 관점
- 박화목의 관점
- 이호철의 관점
- 김녹촌의 관점
- 신동호의 관점

본문내용

1) 시쓰기의 지도 원리
시교육은 문학교육의 하위 성격을 가지므로 문학교육의 원리를 바탕으로 시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그 원리를 추출하여야 한다. 방인태는 문학교육의 원리와 연관시켜 시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다(1986:213).
첫째, 즐거움의 원리이다. 시를 접할 때, 교수자는 학습자가 최대한으로 즐거운 감정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하여야함을 말한다. 시가 지니고 있는 즐거움과 슬픔, 분노 등의 정서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최상의 마음 상태,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 교수자는 학습자가 그러한 감정을 가지고 유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둘째, 직접화의 원리이다. 시를 접할 때 시와 독자 사이에 다른 매개물 없이 직접 만나야 한다. 시도 다른 문학처럼 체험을 바탕으로 쓰여지고 체험에 비추어 감상, 수용해야 한다. 그러나 시인이나 독자의 체험적인 만남이 간접체험의 소설보다는 좀더 긴밀하게 더욱 가깝게 밀착된 거리에서 직접적으로 이루어져야 보다 효과적임을 말한다.
셋째, 감동의 원리이다. 이는 시인과 독자의 직접적인 만남이 독자의 감동으로 귀결될 수 있어야함을 일컫는다. 즉, 시인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이 독자들의 감동을 바탕으로 보편적인 체험으로 체험의 확대가 이루어짐을 말한다. 감동은 문학교육의 원리인 체험의 확대를 위한 시교육 나름의 원리이다.
넷째, 상상력의 원리이다. 시인이 시를 쓸 때도 이 상상력에 상당부분 의존하지만, 그렇게 창작된 시를 독자가 수용하고 교수자가 교육하는데도 이 상상력을 동원하여 시인이 작품으로 보인 상상에 최대한 접근하여야 한다. 물론 시인의 상상이 언어로 작품에 표현되면서 그 상상의 성질이 얼마든지 변모할 수 있듯이 독자인 학습자의 상상이 경우에 따라서 작가의 상상과 무척 덜 떨어진 결과에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시인이나 독자는 언어를 공유하므로 터무니없는 상상의 차이나 엉뚱한 결과를 빚는 작품의 수용은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시도 일종의 의사소통의 행위에 포괄적으로 포함된다고 볼 때, 언어를 공유하는 일은 상상의 폭이 넓다해도 시교육에서 문제시할 정도는 아닌 것이다.

참고 자료

이오덕 삶을 가꾸는 글쓰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