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각 지방에서 나타나는 국지풍과 지방풍을 조사하고, 그 원인과 성격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09.07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기 대순환에 따라 일어나는 태풍계의 바람 외에 그 지역의 특수한 조건(지형, 지표의 조건) 에 의해 발생하는 바람을 지방풍 또는 국지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국지풍에는 지표의 부등가열로 인해 발생하는 바람으로 해륙풍, 산골바람(산골풍)으로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으며, 이 해륙풍, 산골풍은, 지형적인 영향에 의해 부는 바람이라 등압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목차

3. 과목:
4. 과제:
5. 대기 대순환에 따라
6. 자료출처 및 참고서적

본문내용

3. 과목: 대기과학 - <제2주> 대기운동의 규모와 종류, 대기에 작용하는 힘
4. 과제: 각 지방에서 나타나는 국지풍과 지방풍을 조사하고, 그 원인과 성격을 설명하시오.

5. 대기 대순환에 따라 일어나는 태풍계의 바람 외에 그 지역의 특수한 조건(지형, 지표의 조건) 에 의해 발생하는 바람을 지방풍 또는 국지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국지풍에는 지표의 부등가열로 인해 발생하는 바람으로 해륙풍, 산골바람(산골풍)으로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으며, 이 해륙풍, 산골풍은, 지형적인 영향에 의해 부는 바람이라 등압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해륙풍이란, 해안지방에서 맑은 날 기압경도가 완만할 때 나타나는 일종의 국지풍으로 낮에는 해상에서 육지를 향해 해풍이 불고 밤에는 육지에서 해상을 향해 부는 육풍을 말하며 산골바람(산곡풍)은, 낮에는 산비탈을 타고 올라가는 바람(골바람 또는 곡풍)이 형성되고, 밤에는 산비탈을 타고 내려가는 바람(산바람 또는 산풍)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곡풍, 산풍이 낮과 밤으로 규칙적인 교체가 이뤄지는 규모가 작은 바람의 순환계를 산곡풍이라고 합니다.



*해륙풍 *산곡풍 <산풍, 곡풍>

* 섬 지방에서 부는 바람은, 고어 방언 연구에 의하여 방위로써 불린 것이 많다. 바람의 명칭에 관한 최초의 문헌상의 기록은 이익이 지은 <성호사설>에 팔방풍이라 제목하여 열거되어 있다.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는 샛바람, 하늬바람, 마바람, 높바람, 혹은 뒷바람 등의 명칭은 이것에 기원한다. 서해 도서에서 불리고-

참고 자료

: 1. 대기과학개론 / 시그마프레스 / 1999
2. 한국의 기후와 문화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