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복지정책의 전개과정과 발전방안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복지정책을 정부수립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복지정책이 낭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복지에 관한 개념정리 1페이지, 정부수립이전 전개과정 1페이지, 정부수립이후 1페이지, 발전방안 1페이지, 표지 1페이지.

목차

Ⅰ.序說
Ⅱ.복지사회와 복지국가
1. 복지사회
2. 복지국가
Ⅲ.한국 복지 정책의 전개 과정
1. 정부수립 이전의 한국의 복지 정책
⑴고조선
⑵삼국시대
⑶고려시대
⑷조선시대
⑸일제강점기
⑹미군정기
2. 정부수립 이후의 한국의 복지 정책
⑴정부수립 이후의 복지 정책
⑵정부수립 이후의 복지 정책의 문제점
Ⅳ.한국 복지 정책의 발전 방안
1. 복지 정책 과정의 정비
2. 복지 정책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序說

한국의 복지정책은 중대한 전환기에 놓여 있다. 경제 성장의 쇠퇴와 신자유주의 기조 속에서 기존 복지 정책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과 요구가 빗발치고 새로운 정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론과 실제, 고위 정책결정과 현장의 복지실천 등 모든 영역에서 변화의 소용돌이에 빠져있다. 그렇다고 하여 새로운 방향에 대한 기본 전략과 원칙에 대한 국민적 합의나 공론화가 충분히 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정부당국자나 여야 정치 지도층, 학계와 복지단체와 같은 전문가 집단들까지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더 절실한 복지 정책은 이런 소용돌이로 인해 당분간 표류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이에 본 보고서는 아래에서 복지사회와 복지국가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 정부수립 이전과 이후의 한국의 복지정책의 전개 과정을 살펴본 후 한국 복지 정책의 발전 방안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Ⅱ.복지사회와 복지국가

1. 복지사회

복지사회는 복지국가는 아니지만, 국가가 개인들의 복지에 개입하지 않아도 시민사회 내에서 개별 사회성원들의 복지가 이루어질 때를 말한다. 애덤스미스 등 고전경제학적 복지론자들은 국가 개입없이 시민사회 내 시장활성화를 통해 복지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역사적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시장은 극심한 불평등과 빈곤층을 만들며 주기적 경제위기를 야기하여 안정된 복지를 보장할 수 없음이 드러났다.
유럽의 19세기는 인구 폭발, 산업혁명, 정치적 민주화의 시기였다. 이 시기에 새롭게 등장한 문제들은 불결한 주거환경, 빈곤, 실업, 질병, 부랑자, 음주, 범죄 등이었다. 자유시장경제가 자기 조절적 기능을 통해 빈곤문제를 해결하고 복지를 증진시키리라는 기대는 1870년대 유럽 전역을 휩쓴 경제공황에 의해 사라졌다. 대규모 실업과 빈곤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었다.
이때 등장한 것이 사회보험이다. 질병, 실업, 노령, 산업재해 등으로 인해 생활이 곤란한 사람들에게 국가가 사회보험으로 보조하거나 규제하는 국가개입이 나타났다. 이는 시장실패의 역기능을 보완하기 위해서였다.

참고 자료

1. 이태복ㆍ심복자(2006). 《사회복지정책론》, 경기: (주)나남출판
2. 양재진 외 5명(2008). 《한국의 복지정책 결정과정》, 경기: (주)나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