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벌은 교육적으로 정당한 방법인가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체벌은 교육적으로 정당한 방법인가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체벌의 개념과 유 형
2.체벌에 대한 대립적인 두 입장
1)체벌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
2)체벌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
3.훈육수단으로서 체벌이 지니는 한계점
4.체벌의 부정적인 효과 및 학생에게의 영향력
5.체벌 대체 대안 모형

Ⅲ.결론
Ⅳ.맺음말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중․고등학교 시절을 지내며 과연 저것이 학생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훈육적 목적의 체벌일까 하는 생각을 할 정도의 감정이 섞인 비인간적 처벌을 자주 접하곤 했다. 학생의 입장에서 반박할 수는 없었지만 사실 그 불쾌함이나 혐오감은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공론화되어 갔고, 사실 지금은 인용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훈육적 목적의 처벌마저도 `폭력`이라는 미명하에 거절되어지곤 한다. 체벌이라는 교육적 처분이 인권침해로 비추어지고, 법적 시비로 비화되는 현실에서,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는 오늘의 교육현장에서 매우 현실적인 문제이다. 체벌은 기본적으로 이중적 측면을 지닌다. 한편으로 체벌은 본질적으로 `폭력` 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일종의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훈육 수단의 측면을 지닌다. 이 두 가지 측면을 어떻게 연결시켜, 체벌을 해석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쟁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과연 체벌이 교육적 ․훈육적 효과를 지니는지, 학생들의 행동발달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 영향은 어떠한지 따져 봄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팽배한 체벌에 관하여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벌의 개념과 유형
무엇이 처벌이고, 폭력인가에 대해서 개념을 정의하고 범주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현재 한국의 법조항에서는 명시적으로 "체벌권"에 대한 규정이 없지만, 실제의 판례에는 "사회적 통념상"이라는 근거로 인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사회적 통념"이라는 것도 각 나라의 문화와 시대에 따라 변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폭력행위를 실체적으로 규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정된 처벌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체벌이란 "관습적인 권위관계에 있는 자(친권자 및 교사)가 훈육을 목적으로 자신의 보호(또는 교육)하에 있는 아이들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려는 일체의 시도"로 규정한다. 체벌은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문제시되고 있고, 이 논의의 초점이 학교상황에서 학생이 교사로부터 받는 체벌이므로, 이 글에서 다루는 체벌은 "교사가 훈육을 목적으로 학생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려는 일체의 시도"로 규정한 것을 따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중원풍,학교체벌,정민사,1982
2.손희권,중학교 교사들이 지각한 학생 처벌 대안,2002
3.김은경,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