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간호학,조기진통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여성건강 관련 간호 정리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검사
5. 치료
6. 주의점

본문내용

1. 정의

● 임신 37주 전에 진통이 시작되는 것을 조기진통이라 하고 조기진통이 분만에 이르는 것을 조산이라고 한다.

2. 원인

●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다음은 감염이 흔한 원인이다.
● 그 외의 경우 양수과다증, 산전출혈, 태반조기박리, 다태아, 자궁근종, 조산의 기왕력, 경관무력증, 자궁이나 자궁목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 임신 제 2기의 유산력 및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이상 개대되었을 때, 임신성 고혈압, 그리고 피로와 장시간의 근무나 심리적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다.

3. 증상

● 골반의 압력감
● 생리통과 비슷한 복통
● 혈액 혹은 물 같은 분비물이 질에서 분비되면서 하부요통 (허리 아픈 것)
=>이런 경우 조기진통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위해 주치의와 바로 상의한다.

4. 검사

● 무자극검사 : 20주~37주 사이에 규적으로 자궁수축이 30분 안쪽이면 시행
● 내진 : 자궁경부 개대의 진행여부를 알기 위해
● 초음파 : 자궁경관의 길이 측정을 위해 또는 조기진통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무자극검사상 4분간격의 자궁수축이 있음
5. 치료

① 침상안정 : 가장 중요한 것이다.(성행위 금지)
- 이론적 근거 : 자궁혈류와 안정을 증진시켜 태아가 하강할 때 경부에 대한 선지부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② 수액요법 : 조기진통을 경험하는 산부의 자궁활동을 억압한다. 그러나 폐부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시간당 100ml의 속도로 수액량을 조절해야 한다.
③ 약물요법
- 자궁근 이완제 투여 : 침상안정과 수액요법으로 조기진통이 억제되지 않을 때 진통 중지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종류 : 평활근이완제,, 베타교감신경계약물, Ca채널 차단약물,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제 등 다양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