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과 스웨덴의 복지국가 형태에 대한 비교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국과 스웨덴의 복지국가 형태에 대해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두 국가의 전체적인 복지국가 형태를 개괄적으로 살피고
구체적인 자료, 통계들을 인용해서 차이점을 비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이러한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웨덴과 미국의 복지국가 형태
Ⅱ-ⅰ. 복지국가와 사회보장제도
Ⅱ-ⅱ. 스웨덴의 복지국가 형태
Ⅱ-ⅲ. 미국의 복지국가 형태
Ⅲ. 사회지출유형에 따른 스웨덴과 미국의 복지국가 특성 비교
Ⅳ. 사회문화적 배경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주는 제도이다.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국가들은 다양한 정책을 통해 사회복지를 실현시키고 있는데, 이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가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임을 보여준다. 하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국가들이 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고도의 산업화를 이루어낸 선진국들이 대체로 체계적이고 발달된 사회복지제도를 갖추고 있는 것에 비해, 안정된 경제기반을 갖지 못한 채 중심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국가들은 아직까지도 이를 위해 가야 할 길이 한참 남아있다.
이와 같이 산업화의 정도와 사회복지제도의 수준에 비추어 봤을 때, 선진국들은 다른 주변국들과 구별되는 커다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을 살펴보면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인 토대에 따라 각 국의 복지체계에 상이한 점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국가들은 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한 시기뿐만 아니라 그것이 변화해 온 과정, 그리고 현재 정착된 복지체계의 성격에 있어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이는데, 그 중에서도 스웨덴과 미국은 가장 뚜렷이 대비되는 사례이다. 이 두 나라는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에서부터, 정부가 담당하는 역할의 정도, 그리고 사회복지제도가 그 사회에서 갖는 영향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상이성을 지닌다. 이는 단순히 한 가지 요인에 의한 것만은 아니며, 그 사회의 다양한 특성이 혼합된 토대 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각 국의 사회보장제도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곧 그 사회의 기본적인 토대를 알고자 하는 노력과 맞닿아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조사의 목적은 스웨덴과 미국의 복지국가에서 드러나는 상이성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복지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보장제도에 관하여 알아본 후, 스웨덴과 미국의 복지국가가 발달해 온 과정과 그 특징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 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 스웨덴과 미국의 복지국가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통계자료를 통해 두 나라의 사회지출유형을 분석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김흥종, 신정완, 이상호. 『사회경제정책의 조화와 합의의 도출: 주요 선진국의 경험과 정책 시사점』 [KIEP] 연구보고서, 2006.
박병현. “복지국가 발달의 문화적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3호 (2005): pp. 277 ~ 304.
이성희. “복지국가 재편과정에서 나타나는 레짐별 대응비교.” 『상황과 복지』 제26호, (2008): pp. 77 ~ 123.
Esping-Andersen, G. 『The Three Worlds of Welfare Capitalism』 Polity, 1990.
Peter H. Lindert. “극단형 복지국가 스웨덴이 주는 교훈.” 『국제사회보장동향』 봄 호(창간호) (2006): pp. 30 ~ 38.
Willem Adema • Maxime Ladaique. “OECD 사회복지지출의 추이분석과 데이터베이스의 개선과제.”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22호 (2006): pp. 59 ~ 6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