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역사와 철학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토테미즘, 샤머니즘, 애니미즘에 대해 조사해보기
2. 세계에 있는 성인식 2가지이상 조사해보기
3. 일리아스, 오디세이 조사하기.
4.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 조사하기
5. 공자의 유학, 맹자의 유학, 성리학 조사하기.

본문내용

1. 토테미즘, 샤머니즘, 애니미즘에 대해 조사해보기.

애니미즘` `샤머니즘` `토테미즘`은 모두 종교 형태이다.
애니미즘(Animism)은 1871년 영국의 인류학자 Taylor가 이론적으로 완성하여 발표한 때로부터 일반화되었다. 라틴어 ‘Anima’에서 유래된 말로 호흡, 생명, 영혼 등을 의미하며, 종교의 원초적인 형태의 하나로 정령신앙이라고도 한다. 즉 자연계의 모든 사물에 영혼이 존재한다는 생각이나 신앙을 말한다.
원시인은 인간과 기타 자연물 사이에 하등의 본질적인 구별을 두지 않아서 동식물들도 우주 삼라만상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영혼과 정령을 소유하였으며, 인간이 죽으면 그 영혼은 죽음의 세계에 들어가 영원히 정령이 되든지, 아니면 동물의 육체에 들어가 동물 혼이 되든지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들은 우주에는 무수한 정령이 있다고 보아서 이 다수의 정령활동이 우주의 전 생명의 활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정령숭배는 인간의 태초의 신앙 형태일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인 것이며, 신까지도 정령의 한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고 믿었다. 샤머니즘(Shamanism) 은 "아는 자"를 뜻하는 퉁구스-만주어 단어에서 유래했다.
이것은 주술로 병을 고치는 능력이 있고, 신이나 정령과 통신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사람인 샤먼(Shamen), 즉 무당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현상을 말한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샤머니즘의 중심적인 관념은 샤먼의 엑스터시적, 즉 이상상태에서의 경험에 의한 초자연적 세계와의 접촉이다. 이럴 경우 네 가지 중요한 샤머니즘의 구성요소가 있는데, 첫 번째 요소는 초자연적 세계와 그것과의 접촉, 두 번째 요소는 인간 집단을 위한 행위자로서의 샤먼, 세 번째 요소는 보조령에 의해 샤먼으로 인정되는 영감, 마지막 요소는 위에 말한 샤먼의 엑스터시적 경험이다.
샤먼은 엑스터시적 경험을 통해 초자연적 세계와 접촉하여, 그의 보호령 또는 보조령으로 부터 영감을 받아서 인간 집단과 초자연적 존재 사이의 매개자 구실을 하게 되며, 그 결과로 샤먼은 질병을 고치기도 하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언하기도 하며, 죽은 사람의 영혼을 다른 세계로 인도하고, 각종 의례를 주재한다. 또한 과거 수렵사회에서 그는 동물 사냥의 예언자이기도 하고, 동물들을 부리는 주술사이기도 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