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공학실험 5장 논리게이트-2(결과)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디지털공학실험 5장 논리게이트-2(결과)

목차

데이터 및 관찰 내용 :
결과 및 토론
결과 및 토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결과 및 토론


이번 실험도 저번 실험과 비슷하게 게이트 소자 들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실험이다. 이번에는 OR 과 XOR에 대해서 알아 보는 것이다. 역시나 브레드보드에 회로를 만드는 것은 너무나도 쉬웠다. 그리고 항상 와 접지를 연결하는 것을 잃어버리지 않게 먼저 전원과 접지를 연결해준후 하나씩 표를 체워 나갔다. 하지만 소자가 너무 많다보니 중간에 전압을 측정하였는데 TTL레벨이 HIGH 도 아니고 LOW 도 아닌 그런 전압이 나와서 이게 맞나? 하고 생각을 하면서 몇 번을 다시 측정 해보았지만 같은 결과가 나와서 이건 아니다 싶어 다른소자로 바꾸어서 실험을 하였더니 되는 것이었다. 이렇게 소자가 자주 불량이 날때도 있다고 한다. 앞의 실험은 상당히 쉬웠고 뒤에 있는 회로를 만드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회로자체도 복잡하고 무슨 회로인지도 모르고 만들다보니 결과를 예측 할수도 없었던 것이다. 이 회로를 만들어서 실행을 해보았지만 전혀 무슨 말인지 몰랐고 이렇게 결과보고서를 쓰면서 PSPICE로 구현을 해보니 어떤 회로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우리가 7번째 실험에서 배우게될 부울대수의 회로를 설계 해놓은 것 같았다. 부울대수라는 것은 지금 생활에서 쓰는 수학에서 연산법칙이란 것이 있다면 디지털 세계에서 쓰는 연산은 부울대수 라고 한다. 그리고 complement라는 것은 영어의 뜻으로 보면 보수라는 말인데 이것은 1의 보수 2의 보수와 같은 그런 개념을 말하는 것 같다. 보수 스위치가 연결되거나 떨어지게 되면 1의 보수나 2의 보수가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실험은 끝났는데 이렇게 부울 대수의 회로를 설계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것 같다. 회로를 만드는 것만 해도 중간에 실수를 하여서 출력 파형이 잘못 나오는 경우도 생기는데 어떻게 설계를 하는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